산업 산업일반

전주 완산여고, SK C&C '행가래' 앱 통해 사회적 가치 실천

뉴시스

입력 2021.05.03 16:44

수정 2021.05.03 16:44

[서울=뉴시스]전주 완산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이 행가래(幸加來) 앱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천 활동을 다짐하는 모습. (사진=SK㈜ C&C 제공) 2021.05.03
[서울=뉴시스]전주 완산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이 행가래(幸加來) 앱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천 활동을 다짐하는 모습. (사진=SK㈜ C&C 제공) 2021.05.03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SK㈜ C&C는 3일 완산여고 및 전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전북환경운동연합과 함께 '사회적 가치 실천을 위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교육 및 행가래 앱 이용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행가래'는 지난 2019년 SK C&C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한 사회적 가치(SV) 작은 실천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개발된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이다. '행복(幸)을 더하는(加) 내일(來)을 만들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협약에 따라 SK C&C는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 지원 플랫폼 행가래를 기반으로 전주 시내 고등학교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가치 특화 실천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한다.

전주 행가래 시범학교인 완산여고는 학생회가 중심이 돼 교내 1·2·3학년 학생들과 함께 고교생활 전반에 걸친 사회적 가치 창출 프로그램을 고안했다. 특히 행가래 앱과 친근함을 더하기 위해 행가래 송까지 제작해 학생들의 즐거운 동참을 이끌었다.


SK C&C는 전주여고 행가래 앱을 지난달 사전 오픈하고 학생들의 기발한 아이디어 발굴을 지원했다.

완산여고 학생 250명과 교직원들은 행가래 앱(완산여고)을 다운받아 ▲머그컵 및 텀블러 쓰기 ▲학생식당 잔반 남기지 않기 ▲교실 미사용 전기 끄기 등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될 교내 활동을 하고 포인트를 모을 수 있다.

학생들은 학우 상호 존중에 기반한 행복한 면학 분위기 조성을 위해 수업자료 공유하기와 같은 아이디어도 학생회 활동을 통해 직접 고안했다. 학교 밖에서도 등하굣길 대중교통 이용 및 건강 걷기와 같은 활동도 포인트로 지급받게 했다.

SDGs 실천항목 중 불평등 해소를 위해 친구들에게 수업 자료와 봉사활동 정보 등을 반 게시판에 공유하고 QR코드를 찍으면 50포인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5포인트, 2000걸음을 걸으면 10포인트를 받는 식이다. 모은 포인트는 사회적 기업들에 기부된다.


SK C&C 구성원들도 행가래 앱을 다운 받아 텀블러 사용과 계단 이용 및 양면 인쇄 등 활동을 수행하며 SV포인트를 적립해 기부나 사회적 기업 물품 구매 등에 사용하고 있다. 행가래는 지난해 10월 한양대에도 도입돼 사용 중이다.


김성한 SK C&C 김성한 SV담당은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실천 활동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디지털 SV 플랫폼과 서비스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