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평택역 인근 도시개발사업지구 고평지구에 이목 집중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03 17:01

수정 2021.05.03 17:01

평택 내 역 주변 도시개발사업지구 주거편의성 증대로 인기
고평지구 개발로 수요자 관심↑…’평택역 SK VIEW’ 5월 분양
평택역 SK 뷰 조감도
평택역 SK 뷰 조감도

최근 경기도 평택시 일대는 도시개발사업이 연이어 진행되면서 뜨거운 부동산 시장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 세교지구, 소사지구, 용죽지구 등 다수의 도시개발사업지구에서 새 아파트 공급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특히 지하철 1호선 평택역, 평택지제역 등 역을 중심으로 인근에 조성된 도시개발사업 내 거래가 활발한 모습이다. 도시개발사업지구의 경우 기반시설 및 교통망이 조성돼 주거편의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데다 역 주변 입지로 높은 편의성을 자랑해 실거주자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평택 내에서 역 인근 도시개발사업지구가 자리한 지역일수록 매매 및 전월세 등 아파트 거래가 활성화되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동삭지구 및 영신지구 등이 위치한 동삭동의 매매거래량은 지난해 1,434가구, 세교지구 등이 조성된 세교동의 거래량은 634가구로 두 지역의 거래량을 합하면 평택시 전체 거래량의 21.3%를 차지한다. 같은 시기 전월세 역시 동삭동(904가구)과 세교동(271가구)의 거래량이 전체의 17.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동삭동의 경우 매매 및 전월세 거래량 모두 평택시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역 인근 도시개발사업지구들이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면서 평택시 내로 전입하는 인구도 늘고 있다. 통계청에 의하면 타 지역에서 평택으로 전입한 인구는 2015년 2만3,380명에서 2019년 3만291명, 2020년 3만4,742명 등으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평택 내 역 인근 도시개발사업지구로 수요자들이 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도시개발구역 내 들어서는 단지는 대규모 부지에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조성되며, 기반시설이 잘 갖춰진 도심과 인접해서 들어서는 경우가 많아 주거환경이 우수하므로 실거주에 용이하다. 또한 택지지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개발속도가 빨라 새로운 도시의 모습으로 완성되기까지의 속도 역시 짧다는 장점을 갖는다. 여기에 역세권이 더해지면서 서울 등 타 지역 통근수요까지 유입이 가능하다.

업계에서는 평택의 도시개발사업지구 인기가 역을 따라 확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평택지제역과 가까운 동삭지구 및 영신지구, 세교지구 등의 가치가 오른 것처럼 한 정거장 거리인 평택역 인근 도시개발사업지구가 바통을 이어받을 전망이다.

평택시청에 의하면 평택역 인근에 고평도시개발사업지구가 조성 중으로, 앞서 2019년 7월 기반시설공사 착공에 들어가 한창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고평지구는 평택시 고평동 일원 약 15만6,483㎡ 규모의 민간 도시개발사업지구로 이 곳에는 공동주택, 단독주택, 공원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지구 내에는 공동주택 바로 앞에 들어서는 축구장 약 2.5배 크기의 근린공원을 포함해 어린이공원, 소공원 등이 총 2만1,081㎡ 규모로 조성돼 주거 쾌적성까지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평택의 경우 도시개발사업지구의 개발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새 아파트들이 공급되면서 주거편의성이 높은 지역으로서 수요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며 “여기에 평택역 주변 지역을 개발하는 사업이 진행되면서 해당 지구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고평지구에서 주거 인프라는 누리고 임대료 부담은 낮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분양을 앞두고 있어 실거주를 원하는 수요자들을 중심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SK건설은 5월 경기 평택시 통복동 고평지구 도시개발사업 공동주택 1블록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평택역 SK VIEW(평택역 SK뷰)’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1층~지상 27층, 14개동, 전용면적 59~84㎡ 총 1,328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주변 아파트 시세 대비 95% 수준의 합리적인 임대료로 2년마다 계약 갱신을 통해 최대 8년 동안 이사 걱정 없이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다. 또 임대료 상승률도 연 5% 이하로 책정돼 입주자의 부담을 덜어준다. 청약자격은 만 19세 이상 무주택자면 누구나 청약 접수가 가능하며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거주지 제한이 없다.

‘평택역 SK VIEW’는 우수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다. 우선 도보 약 10분 이내 거리에 지하철 1호선 평택역이 있어 서울 및 경기 수원 등으로 1시간대에 출퇴근할 수 있다. 여기에 평택~화성간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팽성로, 서동대로, 경기대로 등의 광역도로망도 가까워 차량을 통해 타지역으로 쉽게 이동 가능하다. 평택역에서 한 정거장 거리에 있는 평택지제역을 이용하면 SRT를 통해 동탄신도시까지 약 9분, 수서역까지 약 21분이면 이동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착공에 들어간 인천발 KTX 직결사업(2024년 예정) 호재도 있어 전국 각지로 빠른 이동이 가능할 전망이다.

단지가 들어서는 고평지구 인근에는 통복천 수변공원, 신대레포츠공원, 원평근린공원 등 크고 작은 공원들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단지에서 통복천 수변공원까지는 산책로가 이어질 예정이다. 단지 주변으로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평택역사에 조성돼 있는 AK플라자(평택점)를 비롯해 차량으로 약 10분 거리에 통복시장, 이마트, 롯데마트, 평택성모병원, 하나로마트, CGV 등의 편의 및 문화시설도 이용할 수 있다.


‘평택역 SK VIEW’는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평택시 내에는 직원수 약 5만5,000여명에 이르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비롯해 직원수 약 9,000여명의 LG전자 5개업종의 입주가 예정된 진위2일반산업단지와 LG디지털파크 일반산업단지, 평택일반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 15곳이 조성돼 있으며 추가로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예정) 등 5곳의 산업단지가 추진 중이다.


홍보관은 경기 평택시 평택동 일원에 마련돼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