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충남도 박연진 건설교통국장 “삽교역사 설치 필요” 강조

뉴스1

입력 2021.05.03 17:38

수정 2021.05.03 17:44

박연진 충남도 건설교통국장이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사 건설의 당위성을 양승조 지사에게 보고하고 있다.© 뉴스1 최현구 기자
박연진 충남도 건설교통국장이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사 건설의 당위성을 양승조 지사에게 보고하고 있다.© 뉴스1 최현구 기자

(내포=뉴스1) 최현구 기자 = 3일 충남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제140차 실국원장회의 건설교통국 업무계획 보고에서 박연진 도 건설교통국장이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사 건설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박 국장은 서해선 서울 직결 사업이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된 사실을 거론한 뒤 “지방정부가 경제성이 안되는데도 예산을 보조해 억지로 삽교역을 건설하려고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아무것도 모르고 하는 소리”라고 지적했다.

이어 “중앙정부에서 역 설치는 경제성하고 상관없이 재무성을 분석한다”며 “재무성 분석에 있어선 지방정부가 돈을 갖다가 보증하도록 돼 있다”고 강조했다.

박 국장은 “그동안 기본계획 수립 이후에 추진된 역에 대해선 지방정부가 역 건설비용을 보조하지 않은 곳은 없다”고도 설명했다.


삽교역이 설치되지 않을 것이라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하고 나섰다.

박 국장은 “서해선 기본계획을 보면 7개역 평균 역간거리가 12km이지만 홍성~합덕(당진) 구간은 약 25km 떨어져 있다”며 “평균 역간거리를 고려해도 홍성과 합덕 중간에 역(삽교역)은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기획재정부가 이 문제를 오래 끌고 가면 지역 갈등만 더 커질 것”이라며 “이달 중 재정사업평가가 예정돼 있다. 삽교역 설치 문제를 조속히 확정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 국장은 또 “서해선 직결에 따른 경제성 마련과 함께 정책적 당위성 마련에 집중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양승조 지사는 지난달 22일 기자회견에서 “삽교역은 도가 일부 부담하는 한이 있더라도 반드시 설치하겠다는 게 도의 의지”라고 밝힌 바 있다.

삽교역 건설에 필요한 예산 228억원(국토부 검토 사업비 266억원) 가운데 일부를 도비를 부담하겠다는 얘기다.

양승조 지사는 박 국장의 보고에 “삽교역 설치 문제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해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삽교역 신설 문제로 예산군과 갈등을 빚고 있는 김석환 홍성군수는 지난달 27일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국가에서 정식적으로 검토한 결과 삽교역 설치를 하는 것이 맞다면 해야 되는 것이지만 검토 결과 안 된다는 것을 억지로 끼워 넣어서 도비로 한다는 것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홍성군의 고위 공직자 역시 “아무리 도비라고 해도 특정 지역만을 위해 사용해선 안 된다”며 예산운용 적정성까지 거론했다.

황선봉 예산군수는 3일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앞에서 5개월여 간 지속 중인 범 군민 삽교 역사 유치 추진위원회 집회 장소를 5번째 방문하며 군민과 함께 삽교역 신설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기재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진행했으며 이달 초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