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日정부, 기업에 "경제안보 담당 임원 둬라"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03 17:49

수정 2021.05.03 17:50

中 의존도 낮추고 기술유출 방지
반도체·IT 업종 중심 '신설' 요청
【파이낸셜뉴스 도쿄=조은효 특파원】 일본 정부가 중국의 경제안보 위협 등에 대응해 반도체, 정보기술(IT)관련 일본 기업들에 '경제안보 담당' 임원 신설을 요청할 방침이다. 이미 몇 군데 기업에는 비공식적으로 경제안보 담당 임원 신설을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3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일본 정부의 기업의 경제안보 담당 임원 신설 요청은 민관 합동 경제안보 협의체제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중국의 경제안보 위협이 날로 커질 것에 대비해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중국으로의 기술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보다 조직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는 연내 국가안보국(NSS), 경제산업성 등 관계 부처와 게이단렌(경제단체연합회) 등 경제단체, 주요 기업들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가동하겠다는 구상이다.

닛케이는 중국이 경제적인 수단으로 다른 나라의 외교와 기업활동에 영향을 주는 이른바 '이코노믹 스테이트크래프트(경제적 외교술)' 전략을 펼치고 있다며, 일본 정부가 경제안보 문제를 다루는 민관 합동 기구를 신설하려는 배경을 설명했다.
미국의 조 바이든 행정부가 반도체, 희토류 등 핵심 기술이나 소재와 관련해 중국에 의존하지 않는 공급망 구축을 검토하고 있는 것과도 연관돼 있다고 분석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