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접종률 70% 돼도 마스크 못벗어.. 독감처럼 백신 맞으며 함께 살아야"

홍석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03 18:12

수정 2021.05.03 18:16

오명돈 중앙임상위원장
"전문가들 코로나 토착화 전망
피해 최소화에 접종전략 맞춰야"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장이 3일 서울 을지로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장이 3일 서울 을지로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의 목표대로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으로 11월 집단면역을 달성해도, 마스크를 벗고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없다는 주장이 나왔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토착화돼 인플루엔자(독감)처럼 매년 백신을 맞으며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전망이다. 또한 코로나 백신접종은 중증환자와 사망자를 줄이는 피해 최소화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장은 3일 서울 을지로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부가 말하는 '집단면역'의 개념과 학술적 측면에서의 '집단면역'은 차이가 있다"면서 "백신접종률 70%를 달성하면 집단면역이 형성돼 추가 감염이 없을 것으로 기대하지만 실제적으로 우리가 기대하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우리 사회에서 사라지고 마스크를 벗고, 거리두기를 종료하는 의미에서의 '집단면역'은 어렵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부가 집단면역은 백신접종률 70% 달성에 방점을 찍은 반면, 학계에선 집단면역의 개념을 모두가 마스크를 벗고 생활할 수 있는 상황으로 보고 있다. 오 위원장은 "인구의 70%가 백신접종을 완료하면 집단면역에 도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며 "타인에게 전파하는 2차 감염을 예방하는 95% 이상의 백신도 아직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 효과가 95%라는 건 (접종자의) 발병을 예방하는 효과이지 (타인에게) 전파를 예방하는 효과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일상으로 돌아가는 집단면역이 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발병 예방효과가 아닌 2차 감염 예방효과를 봐야 하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근거 데이터가 없다는 것이 오 위원장의 설명이다.

전문가들은 향후 코로나 바이러스가 토착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매년 백신을 맞으며 생활해야 한다는 의미다. 실제 23개국 119명의 면역학자, 감염병 연구자 등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의 토착 가능성에 대해 89%가 그렇다고 답했다.
오 위원장은 "결국 독감처럼 백신을 맞으며 코로나19와 함께 살아야 한다"며 "국가의 백신접종 전략은 바이러스 근절에서 피해 최소화로, 중증화 위험도가 높은 고령층과 고위험군을 보호하는 데 집중하는 방식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