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안양시청 이전·부지 활용 고민해야" 요구 갈수록 커져

뉴시스

입력 2021.05.03 18:50

수정 2021.05.03 18:50

내년 지방선거 앞두고 큰 관심
옛 농림축산검역본부 전경.
옛 농림축산검역본부 전경.

[안양=뉴시스] 박석희 기자 = 1990년대 평촌신도시 조성과 함께 신축된 경기 안양시청이 낡고 이용도가 떨어진다며 이를 옮기고 부지 활용 방안을 논의하자는 요구가 안양시 의회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관심을 끈다.

안양시 의회 더불어민주당 이호건 의원은 최근 열린 제266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현 시청 청사를 만안구 옛 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로 이전하고, 그 자리에 우수기업 및 첨단기업을 유치할 것을 제안한다”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안양시청 부지는 5만9400여 ㎡에 이르는 등 매우 큰 규모와 함께 우수한 도시기반시설 구축으로 첨단산업의 입지가 뛰어난 데 반해 중심상업 지역으로 부지사용 활용도가 매우 낮다"라고 했다.

또 이 의원은 "청사시설 노후로 인해 유지보수 비용 증가와 사무공간 협소에 따른 대민행정 서비스 질 저하 등 적지 않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라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이러한 안양시청 청사를 관내 만안구 옛 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로 이전하고, 첨단기업을 유치하면 연간 500억 원 이상의 지방세수 증대와 함께 2만여 명의 고용 창출 등 4조 원의 생산파급 효과가 기대된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업 유치를 통해 고용이 증대되고 청년이 찾아와서 지역에 안착했을 때 인구는 늘어나고 세수 확대와 함께 지역의 진정한 균형 발전이 기대된다"라며 "시청 이전을 제안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국민의힘 정완기 의원 역시 제265회 임시회에서 시정 질의를 통해 "현 위치의 안양시청이 이용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는다"라며 "시청을 옛 농림축산검역본부 용지로 옮기고, 부지 활용 방안을 논의하자"라고 요구했다.

정 의원은 "평촌신도시가 생기면서 안양시청이 만안구에서 현재 위치로 옮겨온 지 25년이 됐다"라며 "수십억 원 규모의 유지보수 비용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나, 상업지구인데도 용적률이 54.5%에 불과해 활용도가 낮다"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현 시청 부지가 지하철역, 첨단산업단지와 인접해 기업들의 수요가 예상되고 상승효과도 기대된다"라며 "청년층 유출이 심각한 안양시 인구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또 정 의원 역시 "많은 기업을 유치할 수 있고 연간 500억 원 이상 세수 증대와 상주 인력 2만여 명 이상에 생산파급 효과가 4조 원 이상 이른 것으로 예측한다"라며 시청 이전을 강조했다.

아울러 정 의원은 "안양시청을 옛 국립 축산검역본부로 이전하는 문제는 최대호 시장이 구상을 밝힌 바 있고, 지역 국회의원도 지난 총선에서 공약으로 제시했다"라며 "확실한 청사진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반해 일각에선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에서 표를 의식한 것 아니냐는 의혹의 눈길과 함께 실행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지난 총선에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의 선거 공약과 일치해 주목된다.

한편 총면적 5만6309㎡ 규모의 옛 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는 안양시가 지난 2010년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관련해 매입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구체적인 개발 계획을 수립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각 선거때 마다 이슈가 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ph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