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역세권 사업지 이상거래, 일부 추가조사 필요"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04 06:00

수정 2021.05.04 06:00

본지 17개 역세권 공공개발 후보지 빌라 전수조사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 서면 질의에 
노형욱 후보자 서면 답변 "엄정 조치" 
"관계기관 공조 강화로 조사, 투기 적발"
국민의힘 이종배 정책위의장. 사진=박범준 기자
국민의힘 이종배 정책위의장. 사진=박범준 기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스1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역세권 도심 공공주택 복합개발 사업지의 주택 이상거래 의혹과 관련, "일부 추가조사 필요 사례가 있다"고 인정, "향후 예정지구지정 등 사업이 본격적으로 착수되는 시점에 이상·특이거래를 면밀히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2·4 대책 일환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주도하는 역세권 도심 공공주택 복합개발 사업지의 주택 거래에 미성년자를 비롯해, 해외 교포, 법인 등이 집중 매입해 또 다른 투기 정황이 드러난 데 대한 입장이다. <본지 4월 20일자 1·3면 보도>

3일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이 "미성년자나, 해외 교포, 법인들이 작년과 올해 초 17개 지역 도심 공공주택 역세권 개발 사업 후보지에서도 빌라를 많이 사들였는데 이러한 동향을 파악하고 있는가"라는 서면질의에 노 후보자는 "위법 혐의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는 등 엄정하게 조치하겠다"며 이같이 답했다.

본지가 서울 금천·도봉·영등포·은평·강북·동대문 등 6개 자치구의 도심 공공주택 복합개발사업 대상지 역세권 사업 17개 지역의 다세대·연립주택 460곳 등기부등본을 전수조사한 결과 10대와 20대 소유주가 총 35명이었다. 이들 거래를 모두 투기 의심대상으로 볼 수 없지만 일부는 미성년자나 외국인 명의의 부동산 거래 등으로 추가 조사가 필요해 보이는 거래도 있었다. 이들 중 28명은 지난해 1월 이후 매물을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법인 6곳이 지난해를 비롯해 2019년 등에 해당 지역 매물을 대거 사들였고, 공공기관 노조도 해당 지역에 빌라를 매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추이에 노 후보자는 "지난 1년간 발표대상 후보지역 부동산거래량, 가격추이 등의 동향조사를 거쳤고 그 결과 법인거래 등 일부 추가조사 필요 사례는 있었다"고 설명했다.


노 후보자는 이와 관련 "부동산 거래신고 시 제출한 거래신고서 등을 기초로 이들의 투기성 거래 및 지분쪼개기 거래 등 이상거래를 선별하겠다"며 "공인중개사를 포함해 이상거래 당사자로부터 소명자료를 취합·검토해 법 위반 의심 건을 확인하겠다"고 전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