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마포구, 빅데이터 분석해 '따릉이 상권지도' 5코스 개발

뉴스1

입력 2021.05.04 09:19

수정 2021.05.04 09:19

서울 마포구가 공개한 따릉이 상권지도 5코스.(마포구 제공)© 뉴스1
서울 마포구가 공개한 따릉이 상권지도 5코스.(마포구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허고운 기자 = 서울 마포구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포 따릉이 상권지도'를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마포구는 상암, 공덕 등 상업 및 업무지역과 한강이 인근에 있고 자전거 도로와 대여소 등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어 자전거 타기 좋은 지역으로 꼽힌다.

마포구의 2020년 따릉이 이용률은 전년 대비 12% 증가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초기인 지난해 2~4월에 50% 급증해 구민들이 자전거를 대중교통 대체수단으로도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이동경로와 주요 상권을 연결한 지도를 개발했다.
상암과 공덕을 연결하는 '마포자전거족코스', 마포역 2번 출구에서 음식문화거리를 지나는 '마포자기코스' 등 5개의 코스가 만들어졌다.


한편 구는 지난 3월부터 '마포구 상권분석 빅데이터 센터'를 통해 거주 및 유동인구, 상가 임대료, 카드 매출액 등을 분석한 자료를 소상공인 및 예비 창업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유동균 구청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마포구 맞춤형 테마상권을 개발했다"며 "따릉이 상권지도 코스와 마포구 상권분석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등을 통해 구의 지역상권이 활기를 되찾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