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윤태호, "바이러스 퇴치 아닌 일상생활 회복이 집단면역 목표"

홍석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04 10:20

수정 2021.05.04 10:20

사진=뉴시스화상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4일 "(코로나19) 백신 한번 접종으로 코로나 이전의 사회로 돌아갈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 "다만 별도의 거리두기 정책, 집합제한 없이 집단면역이 형성되면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기자단 백브리핑에서 '코로나 집단면역 도달이 어렵다'는 것과 관련해 "집단면역 달성이 어렵다는 것은 집단면역 목표 달성이 어렵다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라면서 "전날 오명돈 교수가 말한 집단면역 달성이 어렵다는 것은 코로나 바이러스 퇴치는 달성이 어렵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전날 오명돈 교수(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장)은 "코로나19 집단면역 달성이 어렵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토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반장은 "백신을 통해 바이러스, 질병을 퇴치하 것은 천연두가 유일하다"면서 "정부 목표는 일상생활 회복이지, 바이러스 퇴치는 애초에 생각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계절 독감도 집단면역 개념을 적용하는데, 백신 접종을 하고 치료제도 있어 특별한 방역 없이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면서 "코로나 역시 백신 접종을 추진하고 있고 독감과 같은 목표하에 접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영래 사회전략반장도 "전세계적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겠다는 목표로 가고 있다"면서 "방법은 충분한 숫자가 백신을 접종하는 것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