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박원석 "정의당 데스노트? 임혜숙·박준영 후보자, 납득 어려워"

뉴스1

입력 2021.05.04 10:18

수정 2021.05.04 10:34

박원석 정의당 사무총장. © 뉴스1
박원석 정의당 사무총장. © 뉴스1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 박원석 정의당 사무총장은 4일 인사청문회를 앞둔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국민 눈높이 기준에서 봤을 때도 납득하기 어려운 후보자들이란 의견이 당내에 다수 있다"고 말했다.

박 총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5개 부처 장관 후보자들과 관련한 정의당의 이른바 '데스노트' 질문에 "오늘 의원총회에서 토론을 하고 결정을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노형욱 국토부장관 후보자는 오랫동안 관료를 하신 분인데 지금 이분에 대해서도 여러 논란이 있다"며 "오늘 청문회를 지켜보겠다"고 설명했다.

박 후보자 배우자의 도자기 밀수 의혹에는 "취미 치고는 좀 과해 보인다"라며 "쓰던 것도 상업적으로 판매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골동품이라는 것이 그런 것 아니겠나. 외교관 이삿짐이라는 것도 특권이다. 그 이삿짐을 별도로 검색하지 않기 때문에 외교관이 갖는 특권적 지위를 악용한 사례"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후보자가) 몰랐을 리가 없고 저게 문제가 될 거라는 걸 몰랐다면 공직자로서 자기 검증의 기준이 문제가 있다"며 "흔히 보따리장수라고 부르는 분들이 소규모 밀무역을 과거에 했었다. 법을 위반한 밀수다. 그것하고 도대체 뭐가 다른가"라고 강조했다.

임 후보자에 대해서도 "해외 출장에 가족을 동반한 문제는 경비를 따로 했더라도 그것도 하나의 기회"라며 "남편의 논문 실적을 부풀려주는 굉장히 이상한 내조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분이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에 올해 1월에 임명이 됐다"며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아주 엄격한 정치적 중립을 요구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당적이 있어서는 안 된다. 그런데 민주당 당적이 있었다는 게 확인이 됐다. 굉장히 부적절한 사례"라고 비판했다.

또한 "위장전입이라든지 또 다운계약서라든지 부동산 투기와 관련된 사항들도 청문회에서 지적이 될 것 같은데 이 시점에 꼭 이렇게 의혹이 백화점식으로 많은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해야 하는가"라고 지적했다.

노 후보자 배우자의 마트 절도 혐의와 관련해선 "악의적인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마 청문회에서도 이런 대목은 별로 지적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총장은 "청와대의 인사검증에 대해서도 납득하기 어렵다"며 "야당이 문제제기 할 정도라면 사전에 민정수석실이나 인사수석실에서 걸러낼 수 있는 항목들이었을 텐데 인사검증에 있어 무능 문제가 지적되지 않을 수 없다. 만약 저걸 알고도 저게 큰 문제냐 라고 한다면 일종의 인사 내로남불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당이 방어적인 태도로만 일관한다면 저는 그 내로남불에 대한 지적은 불식시키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