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당국 "오명돈 교수 '집단면역 불가' 발언, 완전한 퇴치 불가 의미"

뉴스1

입력 2021.05.04 10:36

수정 2021.05.04 10:40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서울=뉴스1) 이영성 기자 = 정부가 지난 3일 오명돈 코로나19 중앙임상위원장(서울대의대 교수)가 '코로나19' 집단면역 달성은 어렵다고 밝힌 것은 완전한 퇴치가 어렵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오 교수가 코로나19도 계절독감처럼 관리해야 하는 바이러스가 될 것이라고 말한 점이 결국 '일상생활 회복'을 집단면역 목표로 두는 정부의 논리와 맥을 같이 한다는 얘기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4일 오전 기자들과 가진 백브리핑에서 "오명돈 교수가 얘기한 집단면역 달성이 어렵다는 것은 집단면역의 목표가 무엇이냐에 따라 접근접이 다르다"며 "목표가 바이러스 퇴치라면 사실상 달성이 어렵다는 게 정부의 해석"이라고 말했다.

윤 반장은 이어 "현재까지 백신을 통해 퇴치한 질병은 천연두가 유일하고, 소아마비도 가능할 것으로 세계보건기구가 말한다"고 덧붙였다.


윤 반장은 "다만 정부는 집단면역 목표를 일상생활 회복으로 둔 것"이라며 "같은 목표인 계절독감처럼 거리두기 정책 등 없이 어느정도 인구집단 면역이 형성되면, 계절독감과 유사한 수준으로 일상 생활이 가능해 이를 목표로 예방접종을 진행 중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오명돈 코로나19 중앙임상위원장은 국립중앙의료원 신축 이전 예정부지(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열린 간담회를 통해 "인구 70% 백신 맞더라도 집단 면역은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오 교수는 "코로나19는 인플루엔자(독감) 바이러스처럼 토착화될 것"이라면서 "우리는 매년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야 하는 만큼 바이러스 근절 대신 중증 환자와 피해 최소화에 중점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