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인사청문 나선 안경덕 고용장관 후보자 "청년 일자리 확대 집중"

뉴스1

입력 2021.05.04 10:38

수정 2021.05.04 10:38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2021.5.3/뉴스1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2021.5.3/뉴스1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 2021.4.29/뉴스1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 2021.4.29/뉴스1

(서울=뉴스1) 김혜지 기자,유새슬 기자,이준성 기자 =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4일 "위기와 변화를 일자리 기회로 전환하고,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주어진 과제"라고 밝혔다.

안 후보자는 이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인사 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 국민들이 체감하는 일자리 상황은 엄중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자는 "청년 등을 중심으로 일자리 기회 확대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민간기업이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AI·빅데이터 등 신기술 분야의 전략적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유망산업을 중심으로 기업이 주도하는 인재양성 모델을 마련·확산하는 등 직업훈련을 강화하고, 맞춤형 취업지원을 병행해 현장의 인력 미스매치 문제도 해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일하는 방식·문화 변화도 언급했다. 안 후보자는 "기업이 공정한 채용 관행을 정착시키고, 비대면·유연근무를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실직자 지원 역시 약속했다. 그는 "산업구조 전환 과정에서 일자리를 잃은 분들이 노동시장에서 이탈하지 않고 더 나은 일자리로 이동할 수 있는 지원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자는 신임 고용장관이 된다면 집중할 4가지 역점으로 일자리 기회 확대 외에도 Δ고용안전망에 기반한 포용적 고용시장 구축 Δ안전한 일터 구축 Δ노동존중사회 실현 등을 지목했다.

고용안전망과 관련해서는 "고용안전망을 기반으로 빠르고 강한 고용 회복을 통해 포용적 노동시장을 구축해 나가겠다"며 "취약계층의 생계안정과 취업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보다 촘촘한 지원을 위한 제도 보완을 통해 국민들의 정책 체감도를 높이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일자리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의 고용상황이 보다 개선될 수 있도록 기업의 일자리 창출과 고용유지 지원을 비롯한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안전한 일자리 구축은 내년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앞서 기업별 안건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적극 지원하는 데 방점을 찍기로 했다.

안 후보자는 "산업안전 전담 조직 확충 등 인프라도 강화해 우리 산업 현장의 안전보건시스템과 문화를 획기적으로 전환하는 계기로 삼겠다"면서 "점검과 감독의 확대를 통해 사망사고 감축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 노동존중사회 실현을 위해서는 "일하는 사람의 기본 권익이 보호되고 노사가 상생하는 사회를 실현하겠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특히 오는 7월부터 5인 이상 사업장까지 확대되는 주 52시간제에 대해 "차질없는 현장 안착 지원으로 일터에서 건강권과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노동기본권이 함께 보장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플랫폼 종사자에 대한 보호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국회의 입법 논의를 적극 지원하겠다"며 "복잡·다양해지고 있는 사회 문제에 대응해 경제사회노동위원회를 중심으로 실효성 있는 합의를 도출하고, 상생의 노사관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자는 최근 고용 위기를 타개하려면 '노사정 협력'과 '신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로 손을 잡고 함께 간다는 의미의 '휴수동행(携手同行)'은 지난 30여년간 고용노동 업무에 몸담으면서 제가 느낀 소회와 일맥 상통한다"면서 "일자리 문제와 노동 관련 주요 의제들은 노사정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논의할 때 돌파구를 찾을 수 있고, 그 바탕엔 신뢰가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장관으로 임명된다면 열린 마음으로 노사·국회 등과 적극 소통하고, 국민의 눈으로 현장의 어려움을 살펴 정책과 현장의 간극을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