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기업·종목분석

라온피플, 국내외 기술 특허 3건 취득…"AI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적용"

김정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13 09:19

수정 2021.05.13 09:19

관련종목▶

"AI 딥러닝 디스플레이 패널 자동 검사로 다양한 패턴의 불량 검출"
라온피플, 국내외 기술 특허 3건 취득…"AI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적용"

[파이낸셜뉴스] 라온피플이 AI 머신비전 관련 국내외 기술 특허 3건을 취득했다고 13일 밝혔다.

라온피플은 '딥러닝을 통한 효율적인 디스플레이 패널 보상 방법', '기계학습 환경에 기초한 테스트 환경 설정 방법' 등에 관한 글로벌 특허 2건과 '기판 불량 검사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국내 기술 특허 1건 등 모두 3건을 취득했다고 전날 공시했다.

이번 특허는 AI 검사 및 검사 환경에 특화된 기술이다.

디스플레이 패널의 출력을 보상하는 장치 및 방법과 관련한 특허는 AI 딥러닝을 통해 패널의 특정값이 출력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가중치를 조절해 검출이 어려웠던 불량을 자동으로 판별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기계학습 환경에 기초한 테스트 환경을 설정하는 방법 및 장치 관련 특허는 전자회로기판(PCB) 원판의 불량 검출을 위한 초고속 인공지능 시스템 응용 기술로 국가연구개발 사업에 따른 특허다.
이 특허는 테스트 환경 구성을 위한 가이드를 제공해 실제 학습 환경과 유사하게 설정해주는 등 다양한 조건의 환경과 특수 환경에서 AI와 딥러닝 학습을 통해 비정형 불량까지 검출해 낼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기판 불량 검사 장치 및 방법은 PCB 등의 회로기판 검사에서 사람이 불량을 재확인할 수고를 덜어주는 기술이다.
불량 범주에 들어가지 않는 오염이나 이물 등을 구별하는 기술로, 비용절감 효과가 있다,

라온피플 관계자는 “AI에 특화된 기술과 국내외 특허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제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AI 기술이 적용될 수 있도록 AI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map@fnnews.com 김정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