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자동차 부품사, 미래차 사업 전환에 50억 지원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19 13:00

수정 2021.05.19 13:00

산업부, 한 기업당 최대 7000만윈씩…올해 90곳 지원
/사진=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국내 자동차 부품기업이 미래차 사업으로 전환할 수 있게 정부가 50억원 규모 지원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자동차 부품기업 혁신지원 사업'을 20일 공고하며 한 기업에 최대 7000만원씩(공동사업재편 기업은 8000만원 이내) 올해 90곳 내외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에 1차 공고에 이어 7월에 2차 공고를 실시할 계획이다.

사업 지원은 미래차 전환 대응 정도에 따라 '준비'와 '실행' 단계로 구분한다. 준비단계 기업에는 완성차 회사 퇴직자를 파견해 사업재편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미래차로 사업재편을 진행 중인 '실행단계' 기업에는 시제품 제작, 시험평가·인증, 사업화 전략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특히 1차 협력사와 2·3차 협력사가 공동신청할 경우 지원액을 상향하고 선정·평가시 가점을 부여하는 등 우대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출범한 '사업재편 지원단'을 통해 미래차 전환에 필요한 기술ㆍ자금ㆍ시장개척 등을 후속 지원할 예정이다.

또 한국자동차연구원의 지역분원(경기 시흥, 광주, 전남 영암, 대구, 창원)을 통해 지역 소재 부품기업들의 미래차 전환 수요를 발굴하여 밀착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박재영 제조산업정책관은 "자동차 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 산업의 근간인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부품기업들의 미래차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전용 연구개발(R&D) 신설, 재직자 전환교육, 펀드 조성 등 지원수단도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