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중국, 3가지 이유로 필사적으로 비트코인 단속

윤재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26 09:12

수정 2021.05.26 09:12

사진=로이터뉴스1
사진=로이터뉴스1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을 필사적으로 단속하려는 이유가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전세계 개미(개인투자자)들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2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이 신문은 류허 부총리까지 비트코인 거래와 채굴 금지에 나서고 있는 것을 언급하며 중국 정부의 의지를 과소평가해서는 안된다며 강경책을 취한 이유로 3가지를 제시했다.

우선 부동산 버블을 통제하는데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비트코인까지 버블이 생긴다면 자산 버블 통제가 앞으로 불가능 수준으로 커질 수 있는 것을 중국이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는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비트코인 채굴은 전기 소모가 많다는 점이다. 또 환경은 미국과 협력할 수 있는 분야로 전기 사용량이 많은 비트코인 채굴을 금지시키는 것은 탄소배출 감소 목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셋째는 자본의 해외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지난 2014~16년 자금 유출로 중국의 외환 보유고가 약 1조달러 감소한적이 있다.
중국은 이번에 비트코인 거래는 물론 파생상품 투자도 금지했다.

현재 중국은 국내 비트코인 거래소를 모두 폐쇄한 상태여서 중국의 투자자들은 해외 거래소를 이용하고 있는 실정다.


저널은 현재까지의 중국 정부의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 금지를 볼 때 앞으로 더 많은 규제가 예상된다며 완화에 베팅해서는 안된고 전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