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기도교육청, 교육시설안전원 설립…2022년 6월 개원

뉴스1

입력 2021.05.26 13:26

수정 2021.05.26 13:26

경기도교육청 뉴스1 자료사진. © News1
경기도교육청 뉴스1 자료사진. © News1

(경기=뉴스1) 이윤희 기자 = 경기도교육청은 26일 교육시설 안전 관리 전문 기관인 ‘(가칭)경기도교육시설안전원’ 설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시설안전원 설립 추진은 그동안 민간에 위탁해 왔던 교육시설 안전 관리를 전문 기관이 전담하도록 해 교육 현장의 부담을 덜고, 교육시설 안전 관리의 공공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시설을 대상으로 한 안전 관리 전문기관은 전국 시·도교육청, 지자체 가운데 최초이며, 경기도교육시설안전원은 도교육청 출연기관 형태로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시설안전원은 도내 교육시설을 대상으로 안전 점검과 안전 관리 지원 등 종합 안전 관리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주요 사업은 Δ교육시설 안전 점검 Δ교육시설통합정보망 관리 Δ신재생에너지 설비 안전·유지 관리 Δ안전성 평가 지원 Δ교육시설 안전인증제 지원 Δ교육시설 관리실태 평가ㆍ점검 지원 Δ교육시설 안전·유지 관리 교육·홍보 등이다.



도교육청은 오는 10월 말까지 출연기관 설립 타당성 검토를 마무리 짓고 교육부 심의, 조례 제정 절차를 거쳐 2022년 6월 (경기도교육시설안정원)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교육청 한근수 교육환경개선과장은 “경기도교육시설안전원은 전문성과 공공성을 바탕으로 그동안 가중돼 왔던 학교 현장의 안전 관리 부담을 덜고, 안전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안전원 설립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