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방

“백신 접종 안하면 포상휴가 제외”..육군 3사단 접종 강제 의혹

김태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27 06:57

수정 2021.05.27 10:15

제보자 “접종 미희망자 훈련 및 취침 때 마스크 착용토록 차별”
사진=페이스북 페이지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갈무리
사진=페이스북 페이지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육군 3사단에서 군 간부가 병사들에게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으면 포상휴가, 취침 시 마스크 착용 등에서 불이익을 주겠다며 사실상 접종을 강제했다는 폭로가 나왔다.

페이스북 페이지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에는 지난 26일 자신을 육군 3사단 00여단본부 직할중대 소속 병사로 소개한 A씨 제보가 올라왔다.

A씨는 “처음 백신이 나왔을 때 희망과 미희망 인원을 조사했다. 그런데 저희 중대 백신 접종 희망 비율이 직할중대 가운데 제일 낮았다”며 “이에 화가 난 행보관은 다음과 같이 행동했다”고 이야기를 시작했다.

해당 간부가 병사들을 모아놓고 “다른 중대 백신 접종 희망 비율은 80%가 넘는데 우리 중대는 40%가 넘지 않는다”며 압박을 주고 있다는 게 A씨 설명이다.

그러면서 A씨는 “(해당 간부가)백신을 안 맞으면 병사들 임무 수행이 제한된다.
중대는 누가 운영하나 생각을 바꾸라는 식으로 얘기했다”고 전했다.

그는 간부가 백신 접종을 희망하지 않을 경우 받게 될 실질적인 불이익도 언급했다고 지적했다.

A씨에 따르면 2가지. 우선 백신 접종 미희망 인원은 희망 의원과 다르게 훈련 및 취침 시 무조건 마스크를 써야 한다는 것이다. 미희망자에 한해 이를 위반하면 즉시 처벌을 주겠다고 했다는 게 A씨 주장이다.

다음은 포상목록에서 제외한다는 것. A씨는 “아무리 마스크를 쓰고 훈련을 한다고 해도 당연히 열심히 하지 않을 거라면서 미희망 인원은 포상휴가를 줄 수 없다고 한다”고 토로했다.

이어 A씨는 “백신은 개인의 자유이자 권리이다. 군대라는 이유로, 부대 내 접종자 비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상급자에게 강요를 받고 있다”며 “백신을 마냥 맞기 싫다는 게 아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너무 무섭다”고 호소했다.

끝으로 A씨는 “개인 방역을 준수하며 거리두기를 확실하게 하겠다. 그 이후 더 나은 백신이 나오면 접종을 받고 싶다. 제발 도와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같은 날 육군은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 해명 글을 올렸다. 육군 측은 “3사단은 접종 강요 금지 명령을 바탕으로 백신 접종에서 장병 개인의 의사를 존중하고 절대 강요해선 안 된다는 것을 전파했다”며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여 오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육군은 또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다고 해서 병영 생활 간 불이익을 받는 일은 없다는 점을 잘 안내하겠다”고 강조했다.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