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분양 시장의 스테디셀러 직주∙학주근접 아파트 수요 ‘굳건’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6.02 13:25

수정 2021.06.02 13:25

직주, 학주근접 단지 편리한 출퇴근과 안전한 통학 장점으로 분양 시장서 수요 꾸준
스마트밸리, 삼성SDI 직주근접에 학교 부지 품은 ‘해링턴 플레이스 스마트밸리’ 인기
분양 시장의 스테디셀러로 자리하고 있는 ‘직주근접’과 ‘학주근접’의 요건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분양 단지가 올해에도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3월 1순위 청약을 실시한 경기도 수원시 ‘북수원자이 렉스비아’는 850가구 모집에 2만7,957명이 청약해 평균 32.8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 단지는 파장초와 다솔초가 바로 인접해 있는데다, 인근으로 의왕일반산업단지, 수원삼성전자공업단지 등이 자리하고 있어 직주근접성도 우수하다.

이달 청약에 나선 ‘대덕 브라운스톤’도 마찬가지다. 이 단지는 대덕산업단지, 대덕테크노밸리로의 출퇴근이 편리하고, 와동초등학교와 회덕중학교가 도보권에 위치해 있어 교육여건 또한 우수하다. 이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렸고 1순위 청약에서 168가구 모집에 4,873명이 청약해 평균 29.01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두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아파트들은 수요가 풍부하다 보니 전월세 거래도 활발하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충청남도 천안시 차암동에 위치한 ‘해링턴 플레이스 스마일시티’의 경우, 지난해 총 146건의 전월세 거래가 이뤄졌는데, 이는 지역 내에서 가장 높은 수치다. ‘해링턴 플레이스 스마일시티’는 천안차암초등학교를 품고 있는데다, 천안제3일반산업단지가 바로 접해있다.

효성중공업이 6월 분양에 나서는 ‘해링턴 플레이스 스마트밸리’도 직주근접과 학주근접 요건을 모두 갖춰 지역민들의 관심이 높다.

충청남도 아산시 음봉면 산동리 252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삼성SDI 천안사업장 및 삼성디스플레이 천안캠퍼스가 자리하고 있는 천안제3일반산업단지가 차량 5분 거리이며, 아산스마트밸리 일반산업단지(예정)가 바로 인접해 있는 직주근접 아파트다. 아산 스마트밸리에는 아산시가 금속가공·의료·정밀·광학·전기장비 등 제조기업을 유치해 3000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며, 벌써부터 많은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이외에도 천안일반산업지, 천안외국인일반산업단지, 마정일반산업단지 등이 반경 3km 이내에 위치해 있으며, 아산디스플레이시티1일반산업단지, 아산디스플레이시티2일반산업단지(예정)로도 출퇴근이 용이하다.

단지 인근으로 삼성어린이집이 위치해 있고, 단지 바로 앞에는 초등학교 부지가 계획돼 있어 우수한 교육여건이 기대되며, 주변으로 차암근린공원을 비롯한 녹지 공간도 풍부해 아이 키우기에 좋은 환경을 갖췄다.

<효성중공업, 해링턴 플레이스 스마트밸리 광역위치도>
<효성중공업, 해링턴 플레이스 스마트밸리 광역위치도>

KTX 천안아산역, 수도권 지하철 1호선 두정역, 천안고속터미널 등의 이용이 편리하며, 인근에 경부고속도로 천안IC도 위치해 차량을 통한 서울 및 경기 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단지에서 코스트코 천안점을 비롯한 다양한 편의시설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천안시청, 갤러리아백화점, 천안종합운동장 등이 들어서 있는 불당지구도 차량 10분 거리다.

‘해링턴 플래이스 스마트밸리’는 지하 1층~지상 20층, 10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704세대로 조성된다. 전 세대가 지역 내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규모이며, 전용면적별로는 △59㎡ 100세대 △71㎡ 264세대 △84㎡ 340세대로 구성된다. 단지를 남향 위주로 배치하며, 단지 외관은 해링턴 플레이스만의 고품격 디자인을 입힌다는 계획이다. 단지는 남향위주 배치에 4bay 위주로 설계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으며, 수납효율을 높이는 알파룸도 적용할 예정이다.


비규제 지역 아파트로 세대주 및 주택 수와 관계없이 청약이 가능하고, 대출 규제에서도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는 점도 특징이다. ‘해링턴 플레이스 스마트밸리’는 아산시 및 기타지역(서울, 인천, 경기 및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청약통장 가입기간(6개월 이상), 각 지역 주택형별 예치금을 충족 시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분양 홍보관은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 인근에서 운영 중에 있으며, 견본주택은 두정동 인근에 마련될 예정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