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아난티 회장 만난 이인영 "2025 골프선수권대회, 금강산에서 열자"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6.04 18:40

수정 2021.06.04 18:40

이인영 장관-이중명 아난티그룹 회장 4일 면담
이중명, 2025 골프선수권대회 남북 공동유치 제안
이인영 "대회 유치, 한반도 평화관광 확산 계기될 것"
1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이어 4일 아난티 회장 면담
통일부 "금강산 관광 사업자들과 소통 계속할 것"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중명 대한골프협회 회장과 남북교류 활성화 등에 대한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중명 대한골프협회 회장과 남북교류 활성화 등에 대한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4일 이중명 대한골프협회 회장 겸 아난티그룹 회장을 만나 "2025 세계골프선수권대회 '금강산 유치'를 위해 협력하자"고 말했다. 이 회장이 '2025 세계골프선수권대회' 남북 공동유치 제안서를 전달하자 이 장관이 '협력하자'고 화답한 것이다. 아난티그룹은 금강산 골프장 건설을 통해 북한 관광 사업에 참여했다.

4일 통일부에 따르면 이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이 회장을 만나 "2025 골프선수권대회 금강산 유치는 한반도 평화관광이 전세계로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이를 통해 금강산의 아름다움을 전세계에 알리고 원산-금강-설악을 잇는 국제생태관광특구 조성을 앞당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25 선수권대회가 금강산에서 개최되면 골프 선진국으로 우리나라 위상이 한 단계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해금강과 어우러진 금강산의 비경 아래서 전세계 선수들이 실력을 겨루는 모습은 상상만 해도 설렌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 회장은 이날 이 장관에게 2025 골프선수권대회 남북공동 유치 제안서를 전달하며 "대한골프협회와 아난티는 금강산관광 재개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이 회장은 북한 및 국제사회와도 협의해 갈 것이라고 했다.

이 장관 또한 "정부 차원에서도 긴밀히 소통하면서 적극 돕겠다"며 "대회 유치를 위해 세계적인 우리 선수들과 함께 금강산을 방문하고 싶다"고 답했다.

최근 통일부는 금강산 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 기업 및 단체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이 장관은 지난 1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과 만나 금강산 관광을 '발전적으로 정상화'하는 데 뜻을 모았다. 현 회장은 "금강산 관광 재개가 하루 빨리 이뤄지길 바란다"며 "현대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현대그룹은 금강산 문제와 더불어 남북 문제 해결을 위해 '남북 공동개발 구상'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 협력의 환경이 조성됐다며, 금강산 관광 정상화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장관은 오는 9일 안영배 한국관광공사 사장과 면담을 가지고 금강산 문제 해결, 남북 관광사업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