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기장군 이장단·주민대표들 “사업장폐기물 매립장 설치 절대 안 돼”

정용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6.08 09:38

수정 2021.06.08 09:38

▲ 기장군이장단협의회 및 기장군주민자치협의회 대표들은 7일 오전 10시 기장군청 3층 브리핑룸에서 장안읍 명례리 폐기물 매립장 설치 반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 기장군이장단협의회 및 기장군주민자치협의회 대표들은 7일 오전 10시 기장군청 3층 브리핑룸에서 장안읍 명례리 폐기물 매립장 설치 반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파이낸셜뉴스 부산】 부산시가 기장군 장안읍에 산업 폐기물 처리시설 건립을 추진 중인 가운데 지역 대표자들이 모여 반대 투쟁을 결의했다.

기장군이장단협의회 및 기장군주민자치협의회 대표들은 지난 7일 기장군청에 모여 장안읍 명례리 폐기물 매립장 설치 반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자리에 모인 각 지역 이장과 주민자치대표들은 부산시가 추진 중인 사업장일반폐기물(관리형매립시설) 사업계획을 반대한다는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지역주민들은 부산시의 매립장 사업계획에 대해 매우 분노하고 있다.
보전녹지로 지정되어있는 현재 토지의 용도까지 바꿔가며 민간사업자에게 이와 같은 특혜를 주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장안읍민을 비롯한 기장군민 전체를 죽이는 폐기물 매립장 설치를 결사반대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날 회의를 통해 ‘(가칭)기장군 지역현안문제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반대 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오는 11일 오후 2시 기장군청에서 정식 발족시키기로 결의하고 향후 5개 읍면 전체 주민과 지역단체와 연대해 반대서명, 집회 등을 대대적으로 열어 반대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을 예고했다.

이 같은 내용은 회의를 마친 후 기장군수에게 전달됐다.

이에 대해 오규석 기장군수는 “무분별한 산업단지 난개발로 고통받는 우리 군을 더 이상 훼손하는 것을 두고볼 수 없다”며 “기장군과 17만 6000명 기장군민은 6만 평에 달하는 장안읍 명례리 폐기물 매립장 설치를 결사반대하며 부산시는 민간사업자의 장안읍 폐기물 매립장 사업계획을 즉각 반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기장군에 따르면 최근 부산시는 기장군 장안읍 명례리 산71-1번지 일원에 총면적 20만1275㎡ 규모 중 매립면적 10만2602㎡, 매립용량 311만7026㎥, 매립기간은 약 10년으로 하는 사업장일반폐기물 사업계획서를 군에 보내 검토협조를 구했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