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靑 "일정 없지만 日과의 대화 열려있다"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6.09 18:29

수정 2021.06.09 18:29

G7서 한미일 회담 여부 주목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마주할 예정이어서 한·미·일 또는 한·일 회담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전문가들은 미국 주도의 '한·미·일 회담'에 무게를 두는 가운데 한·일 관계 개선의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오는 11일 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출국한다. 이번 회의에는 미·일 정상도 자리한다. 3국 정상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2017년 9월이 마지막이었다. 한·일 정상의 대면 대화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시절인 2019년 12월 이후 전무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취임한 스가 총리와 통화만 했다.

전문가들은 미국 주도로 한·미·일 회담이 약식으로라도 개최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신범철 경제사회연구원 외교안보센터장은 "한·미·일 회담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며 "미국이 주도하는 회담에 한·일 양국이 불참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신 센터장은 미국이 한·일 관계 개선을 우회적으로 압박하면서도 중립적 위치를 견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은미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도 "미국이 어떻게든 회담을 마련하고, 약식으로나마 3자 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이와 관련,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7일 언론 브리핑에서 'G7 정상회의 계기에 한·미·일 정상회담을 예정하느냐'는 질문에 "현재 예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콘월의 작은 공간에서 실제로 어떤 일이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도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현재로선 추진되는 일정이 없다"면서도 "3국 간 다양한 소통 협력에는 열린 입장"이라고 했다.

한·일 양자회담은 성사될 경우 정상 간 대화 의지를 확인하는 만큼 한·일 관계 개선의 계기로 작용할 수 있지만 양국 정상이 따로 마주 앉을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전망도 나온다.


최 위원은 "양국 정상이 갈등에 대한 문제해결 의지를 표명하고, 실무급 및 고위급 차원에서 대화 노력을 지속하자는 합의만 해도 큰 결실이 될 것"이라며 "현 상황에서 정상 간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신 센터장은 "한·일 양자 회담에서 큰 성과가 나오기보다는 악화되는 양국 관계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차원의 메시지가 나올 것"이라며 "한·일 관계가 악화된 상황에서 회동 자체에 의미를 두고 점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현재로서는 확인해드릴 사항이 없다"면서도 일본 측과의 대화에는 언제든 응하겠다는 입장이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