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IMF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법화 채택, 많은 문제 야기"

정영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6.13 17:59

수정 2021.06.13 17:59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 뉴스1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 뉴스1
중남미 소국 엘살바도르가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BTC)을 법정화폐로 채택한데 대해 국제통화기금(IMF)이 "거시경제·법적 리스크를 가져올 수 있다"며 경고하고 나섰다. 파라과이, 파나마 등 인근 국가들에서 가상자산 도입 검토 움직임이 이어지자 선제적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세계 경제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비트코인의 법화 채택이 엘살바도르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예상부터 통화정책 등 전통적 정책수단의 영향력이 약해질 것이라는 부정적 의견까지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제리 라이스 IMF 대변인은 지난 10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을 통해 "비트코인을 법화로 채택하는 것은 많은 거시경제, 금융, 법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며 "가상자산은 매우 중대한 리스크를 발생시킬 수 있고, 이를 다룰 때는 효율적인 규제조치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IMF 협상단은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 등 엘살바도르 관계자들을 만나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라이스 대변인은 비트코인 법화 채택이 추가자금 지원 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묻는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엘살바도르는 지난해 3억8900만달러(약 4322억원) 규모의 IMF 긴급 자금지원을 받았고 최근 추가 자금지원을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IMF의 이날 발표는 비트코인 법화가 인근국으로 번지는 것을 견제하는 것으로 보인다.
파라과이에서도 카를로스 레자라 의원이 비트코인을 법화로 채택하고 파라과이를 중남미 가상자산 허브로 만들기 위한 법안을 내겠다고 트위터에 썼다.

bawu@fnnews.com 정영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