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수소 모빌리티부터 생산·운송까지… 대기업 손잡고 'K동맹' [빨라지는 '탄소중립', 수소가 답이다]

최종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6.21 18:34

수정 2021.06.21 18:34

<中>
글로벌 주도권 잡기 경쟁 가열
분야별 강점 다른 기업 협력 나서
현대차·SK·포스코 합작 추진
한화·롯데·현대重도 사업 강화
수소 모빌리티부터 생산·운송까지… 대기업 손잡고 'K동맹' [빨라지는 '탄소중립', 수소가 답이다]
수소사회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국내 대기업 간 합종연횡이 본격화되고 있다.

그동안 수소 관련 사업에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왔던 현대차그룹뿐만 아니라 수소 관련 생산 능력을 보유한 SK그룹, 포스코그룹 등을 중심으로 협의체와 합작법인(조인트벤처·JV) 설립을 추진하는 등 재계가 'K-수소동맹'을 통해 초격차 기술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10대 그룹 수소사업 본격화

2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과 LG를 제외한 10대 그룹은 이미 수소 관련 사업을 하고 있거나 관련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

이 중 가장 적극적인 곳은 현대차와 SK, 포스코 등이다. 정의선 현대차 회장, 최태원 SK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조현준 효성 회장은 지난 10일 회동을 갖고 올해 9월 중 수소기업협의체 설립을 추진키로 했다. 현대차, SK, 포스코가 공동의장을 맡는다.
3월에는 현대차와 SK, 포스코, 효성이 정부 주도의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오는 2030년까지 41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는데 이에 따른 후속 조치다.

수소사회를 조기에 실현하기 위해선 개별 그룹 차원이 아닌 각기 다른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기업들 간 협력이 필수적이란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수소사회 구축과 관련, 서로의 통찰력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이 이뤄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특히 현대차, SK, 포스코, 효성은 수소 관련 사업 및 투자를 진행하거나 계획 중인 그룹들의 추가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협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재계 안팎에선 수소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수소 생산부터 유통, 소비에 이르기까지 밸류체인을 구축하기로 한 만큼 상당수 국내 대기업들이 추가로 수소기업협의체에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과 LG그룹 등을 제외하면 주요 대기업들 대부분은 수소 관련 사업을 이미 하고 있거나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 나머지 기업들까지 협의체에 참여할 경우 K-수소동맹에 한층 더 탄력이 붙을 것으로 관측된다.

■수소사회 주도권 경쟁 가열

현대차, SK, 포스코, 효성 못지않게 수소 사업에 적극적인 곳은 한화, 롯데, 현대중공업 등이 꼽힌다.

한화는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사내 벤처로 출발한 미국 고압탱크업체 시마론에 이어 수소혼소기술을 보유한 미국 PSM과 네덜란드 ATH를 인수했다. 롯데케미칼도 SK가스와 함께 연내 수소 합작사를 설립하고 기체수소 충전소 건설과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협력에 나서기로 했다. 양사는 충전·연료전지발전을 시작으로 이후 협력 범위를 더 넓힌다. 액화천연가스(LNG) 냉열을 활용해 생산된 액화수소 공급이 중기 목표다. 이를 바탕으로 양사는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서 힘을 합친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2030년까지 육상과 해상에 이르는 수소 밸류체인을 구축하기 위해 그룹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이 밖에 두산중공업은 한국수력원자력과 손잡고 중소형 원자로, 수력 등 청정 에너지원을 활용한 수소 생산기술 확보와 수출 연계 등 협력사업을 구축하기로 했다. 현대오일뱅크와 한국남동발전도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수소 생산부터 저장, 운송, 연료전지, 모빌리티까지 특정회사가 독점할 수 없는 구조로 인해 국내 기업 간 합종연횡은 앞으로 더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세계적으로 수소 시장을 선점한 국가나 기업이 아직까지 없는 상황에서 국내 시장을 발판으로 삼아 세계 시장에서 주도권을 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도 나온다.

아울러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도 있다.
재계 관계자는 "탈탄소 정책과 함께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 산업은 ESG 경영에도 부합하는 측면이 있다"면서 "기업들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는 만큼 이 같은 합종연횡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cjk@fnnews.com 최종근 김미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