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브랜드 아파트 전성시대…송화지구 최초 1군 브랜드 아파트 ‘평택 송화지구 힐스테이트’

아파트 구입 시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요건 1위 브랜드(40.64%)

평택 송화지구내 첫 1군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 ‘평택 송화지구 힐스테이트’
브랜드 아파트 전성시대…송화지구 최초 1군 브랜드 아파트 ‘평택 송화지구 힐스테이트’
날이 갈수록 주택시장에서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닥터아파트가 발표한 ‘2020년 아파트 브랜드파워 설문조사’에 따르면 동일한 입지에서 아파트 구입 시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요건으로 브랜드가(40.64%)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2019년, 32.7%) 대비 약 8%p 상승한 것으로, 브랜드는 2015년부터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높은 선호도와 신뢰가 확인된 셈이다. 브랜드의 뒤를 이은 요건들은 단지규모(24.2%), 가격(18.72%), 시공능력(8.22%) 등이 꼽혔다.

특히나 브랜드 아파트가 없던 지역에 첫 선을 보이는 단지의 경우 상징성이 큰 데다 첫 공급인 만큼 평면설계와 커뮤니티 시설, 조경 등에 공을 들이는 경우가 많다. 지역민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심고, 향후 성공적인 후속 분양을 위한 차원이다. 수요자 입장에서는 우수한 상품을 접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다.

이처럼 1군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평택시 송화지구에 첫 1군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 ‘평택 송화지구 힐스테이트’가 등장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단지는 (가칭)평택송화지구현대지역주택조합이 시행하는 단지로 현대건설이 시공예정사로 선정되었다.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송화리 123번지에 지하 1층~지상 15층 20개 동, 총 1,048가구(예정)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면적형별로는 전용면적 기준 ▲74㎡ 245가구 ▲84㎡ 627가구 ▲115㎡ 176가구 등으로 구성된다.

현대건설이 시공예정인 만큼 단지 설계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단지 설계는 남향위주의 단지배치로 채광과 일조량을 극대화하고, 전세대 4bay 맞통풍 구조에 전세대 팬트리를 제공한다. 또 알파룸 설계(전용74㎡제외) 공간 활용과 수납을 극대화했다. 그 외 ‘피트니스 & GX룸’, ‘실내골프연습장 & 스크린 골프’, ‘작은도서관 & 독서실’, ‘어린이집 & 다함께돌봄센터’, ‘시니어룸’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이 갖춰진다. 또한 선착순 스타일러, 워시타워, 김치냉장고, 시스템에어컨, 붙박이장 등 2천만원 상당의 풀옵션 가전 제공 혜택까지 있어 실수요 뿐만 아니라 임대사업을 고려하는 이들의 관심이 높다고 조합관계자는 전했다.

최근 송화1지구와 2지구 개발계획이 차질없이 진행중이며 팽성 글로벌 관광특구 계획과 노을유원지 사업계획 등 굵직한 개발호재들도 잇따르고 있다.

‘캠프험프리스’ 관련 수혜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이 단지는 캠프험프리스와 평택시는 올해 사업비 약 1조 7,800억원을 투입해 캠프험프리스 일대의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커뮤니티 조성 등 지역개발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또 아이스링크 및 물놀이 시설 등 관광숙박시설, 국제업무시설, 국제외교문화시설, 판매시설 등을 겸한 경기도 최초의 5성급 관광호텔 착공도 준비 중이라, 인프라 확충에 따른 배후수요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올 하반기엔 경기도 평택캠퍼스 P3 라인 신규투자 등 국내 투자계획도 확정 지을 전망이다.

고덕신도시 접근성을 크게 높여줄 팽성대교 확장공사도 한창이다. 팽성대교 확장공사는 2019년 5월 착공해 팽성읍 원정리에서 오성면 창내리를 잇는 교량공사(연장 1.06㎞·폭 11.2~21m)로 총사업비 340억 원(국비 260억 원·시비 80억 원)을 투입해 2022년 6월 준공예정이다. 팽성대교 확장공사가 완료되면 송화지구에서 고덕신도시까지 진출입이 원활해질 전망으로 고덕 삼성전자 출퇴근 거리와 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입지여건으로는 수도권지하철 1호선 평택역이 차량 10분대, SRT 평택지제역과 안성IC가 차량 20분대 거리에 위치해 지역 안팎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SRT에 이어 수원발 KTX 개통을 앞둔 평택지제역 복합환승센터(예정) 중심의 광역교통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또 평택동부고속화도로도 2024년에 개통될 예정이다. 평택 동부고속화도로가 개통되면 평택~오산~용인~서울 광역간선도로망 확보로 서울 헌릉나들목까지 통행시간이 30분 이상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AK플라자 평택점, 롯데마트 평택점, 이마트 평택점, 안성 스타필드 등 대형 쇼핑시설들도 차량 기준 10~20분대에 이용이 가능하다. 반경 500m 내외 팽성초, 송화초가, 1km 내외 청담중, 청담고가 위치해 있다.
단지 인근으로는 남산공원과 안정공원 등이 위치해 있어 숲세권 아파트로 평가 받고 있다.

(가칭)평택송화지구현대지역주택조합 관계자는 “100% 사업부지 매매계약이 완료된 상태이며 1군 건설사 현대건설이 시공예정인 만큼 사업 안정성에 자신이 있다”고 밝혔다.

‘평택 송화지구 힐스테이트’의 홍보관은 경기도 평택시 죽백3로 인근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