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의료기기

EDGC, '메드랩 2021'서 액체생검 등 첨단 유전체 진단패키지 선 봬

강재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6.25 13:29

수정 2021.06.25 13:29

관련종목▶

[파이낸셜뉴스]
EDGC, '메드랩 2021'서 액체생검 등 첨단 유전체 진단패키지 선 봬


이원다이애그노믹스(이하 EDGC)는 지난 21일~24일 두바이 세계무역센터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진단 및 의료기기 전문 전시회인 ‘Medlab Middle East 2021’(이하 메드랩)에 참가해 cfDNA(cell free DNA; 세포유리 DNA) 기반 차세대 암정밀 조기진단 기술 액체생검 ‘온코캐치’를 선보였다고 25일 밝혔다.

메드랩은 중동뿐 아니라 유럽, 아프리카, 러시아, 인도, 파키스탄 시장까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올해는 약 135개국 3850여개 업체에서 약 10만 여명 가까이 참가했으며, EDGC 전시부스에도 많은 업계 전문가들이 방문해 상담을 요청했다.

EDGC 부스는 액체생검 ‘온코캐치’, 비침습 태아산전검사 및 신생아 희귀질환 유전자검사를 선보이며 고객 상담이 이어졌다. 온코캐치는 순환 종양 DNA(cfDNA)중에서도 극미량으로 존재하는 암세포 유래 ctDNA를 검출해 첨단 메틸레이션 방법으로 분석한다.

온코캐치는 특허 받은 인공지능(AI) 기반 분석 알고리즘을 사용해 암종, 진행단계 및 종양의 위치를 정확하게 식별하고, 경쟁사 대비 비용절감 측면에 앞서 있다는 평가이다.
EDGC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상품화 승인절차를 거쳐 빠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온코캐치’를 건강검진서비스로 선보이겠다는 목표이다. 이미 올 3월 식약처로부터 액체생검 임상GMP 허가 승인을 획득했다.


정유석 헬스케어사업 팀장은 “지속적인 전시회 참여로 다져진 EDGC의 인지도 및 신뢰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며 “생명공학의 신기술, 산업트랜드를 공유해 기존 중동·유럽지역의 제휴업체와 협력 관계를 다지면서 새로운 시장을 찾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kjw@fnnews.com 강재웅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