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LNG직도입협회 첫발… ‘발전용 배관망’ 설치 목소리 낸다

안태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6.28 17:39

수정 2021.06.28 18:11

SK E&S·GS·포스코에너지 등
직수입 민간 협력체 설립 허가 받아
국내 배관망 이용확대 한목소리
“현재 가스공사가 독점 관리
발전용 물량 적기 공급 한계”
LNG직도입협회 첫발… ‘발전용 배관망’ 설치 목소리 낸다
액화천연가스(LNG)를 직접 수입하는 에너지기업들이 설립을 추진 중인 'LNG직도입협회'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설립 허가를 받아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이에 따라 LNG 직수입 기업들이 한목소리를 낼수 있게 됐다. 이들은 가스공사가 독점하고 있는 LNG 배관망을 비용을 지급하고 동등하게 사용하거나, 발전용 배관을 따로 설치하는 방안 등을 요구하고 있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4일 사단법인 'LNG직도입협회'의 설립을 허가했다. 협회 대표자로 유정준 SK E&S 부회장, 허용수 GS에너지 대표이사, 정기섭 포스코에너지 대표이사가 이름을 올렸다. 협회 설립 목적은 '국내 LNG직수입 산업의 육성과 진흥 기여'다.
구체적으로 △LNG직수입 관련 조사·연구 △기술개발 지원·보급 △전문인력 양성 △정책 제안 활동 등이다. 협회 회원사는 SK E&S, GS에너지, 포스코에너지 등 3개사를 포함, LNG 사업을 하는 10여곳으로 알려졌다.

한국가스공사가 독점하던 LNG 수입은 지난 1997년 민간에 개방됐다. 단 판매용 수입은 불가능하고, 민간회사가 소유한 공장이나 발전소 연료로 투입하는 자가 사용분만 직접 수입할 수 있다.

그동안 민간 인프라가 부족한 탓에 직수입 비율이 크게 늘지 않다가 최근 탈탄소 정책 흐름에 따라 그 비율이 점차 늘고 있다. LNG는 탄소배출이 적은 에너지원으로, 탄소중립의 브릿지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직수입 비중은 2013년과 2014년 각각 3.5%, 3.6%에 그쳤지만, 2017년 12.3%→2018년 13.9%→2019년 17.8%→2020년 22.4%로 꾸준히 확대돼 왔다.

이처럼 민간 직수입 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산업발전과 정책, 제도 개선을 위해 한목소리를 낼 필요성이 커졌고, 협회 설립까지 이어지게 됐다.

이들 직수입 업체들은 가장 먼저 풀어야 할 과제로 국내 LNG배관망의 이용확대를 꼽았다. 현재 깔린 배관망은 가스공사가 독점, 관리하고 있다. 세금을 투입해 도시가스 용도로 국가가 구축한 시설물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민간발전사들은 직수입한 LNG를 발전소까지 공급할 때 가스공사의 배관망을 빌려 써야 한다.


이 배관은 도시가스 공급이 최우선 목적인 탓에 발전용 LNG 물량을 제때 공급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게 업체들의 불만이다. 민간 업체들이 일정 비용을 지급하고 기존 배관망을 민관이 동등한 입장에서 사용하거나, 발전용 배관을 따로 설치하는 등의 대안이 거론되고 있다.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향후 창립총회 등에서 협회 조직과 회장단 구성 등 구체적 운영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co@fnnews.com 안태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