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보안/해킹

“몸캠피싱 피해 연중무휴 무료상담” 피해 구제 총력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7.04 09:00

수정 2021.07.04 09:00

“몸캠피싱 피해 연중무휴 무료상담” 피해 구제 총력


최근 사회에 엄청난 충격을 던져준 경악스러운 불법촬영 범죄들이며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 엽기적인 청소년 불법 촬영 범죄 뉴스가 나와 더욱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이제는 누구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어 마음만 먹으면 언제 어디서든지 촬영이 가능하며, 일부 청소년들이 호기심에서 장난삼아 다른 친구들의 신체 부위를 몰래 촬영, 유포하는 등 디지털 성범죄가 급증하고 있어 사회적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몸캠피싱이란 스카이프 등 스마트폰 채팅 어플을 통해 화상 채팅을 하자고 접근하여 상대의 음란한 행위를 녹화한 이후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악성코드를 심어 피해자 지인의 연락처를 탈취한 다음 지인들에게 녹화해둔 영상 또는 사진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하여 금전을 갈취하는 범죄를 말한다.

대부분의 디지털 성범죄는 여성을 표적으로 삼지만 몸캠피싱은 남성을 노린다. 피해자의 90% 이상이 남성인데, 협박범들은 피해자에게 이성인 척 접근해 영상채팅을 유도한 뒤 녹화한 몸캠 영상을 지인에게 유포하겠다며 돈을 요구한다.



몸캠피싱에 대한 단속과 수사가 엄격해졌지만 사건 발생은 외려 크게 늘고 있다. 시큐어앱이 집계한 몸캠피싱 피해 문의 건수는 2015년 875건에서 2020년 4043건으로 4.6배 증가했다.

시큐어앱은 이 같은 피해사례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체계정비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사이버 보안 전문기업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싱을 당했다면, 범인들의 송금 요구에 절대 응하지 말고, 추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보안 전문업체를 통해 스마트폰을 초기화하여 악성코드를 삭제하고 동영상, 사진 등의 유포 경로를 추적하여 완벽하게 차단해 금전적인 피해, 유포에 대한 피해 두 가지 모두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시큐어앱’은 최근 MBC 실화탐사대’에 보안 솔루션 자문으로 출연하여 몸캠피싱 해킹 분석을 지원했으며, 다년 간의 IT 보안 솔루션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날로 진화하는 피싱 신종 수법과 행동패턴 등을 분석해 빅데이터 기반의 대응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실시간핫클릭 이슈

많이 본 뉴스

한 컷 뉴스

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