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안병용 의정부시장 “잘사는 의정부 조성, 큰 성과”

강근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7.05 06:05

수정 2021.07.05 06:05

안병용 의정부시장. 사진제공=의정부시
안병용 의정부시장. 사진제공=의정부시

【파이낸셜뉴스 의정부=강근주 기자】 의정부시는 희망도시를 만들기 위해 시민을 위한 섬김행정, 민주를 위한 소통행정, 서민을 위한 복지행정, 혁신을 위한 창의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8-3-5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해왔다. 특히 민선7기는 ·캠프 잭슨 반환, G&B 프로젝트 추진, Refresh 의정부 뉴딜사업 시행 등 46만 의정부시민과 함께 많은 변화를 도모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4일 “민선7기 3년간 의정부 100년 먹거리 완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했으며,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남은 1년간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의정부시를 고수하고, 잘사는 의정부 건설을 위한 각종 사업을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미군공여지 반환 촉구 결의대회…캠프잭슨 반환

의정부시는 2019년 12월11일 주한미군기지 반환 확정 발표에 의정부시가 제외된 사실에 두 차례 성명서를 발표해 정부에 강력 항의했으며 2020년 1월2일 미반환 미군기지 CRC 앞에서 시무식을 열고 시민 300여명이 모여 미군기지 반환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시민은 실망과 분노를 담아 결의문을 낭독하고 피켓시위로 정부에 미군부대 조기 반환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후 시민과 공직자, 시-도의원은 함께 힘을 모아 노력한 결과 2020년 12월 미반환 3곳 중 1곳인 캠프 잭슨이 반환 결정됐다.


◇The G&B City 프로젝트 완성 ‘초읽기’

의정부시가 더 푸르고 더 아름다운 의정부 만들기를 위해 추진한 G&B프로젝트는 양적 성장과 개발에 치중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심리적 안정과 성숙한 시민의식을 유도하는 선진국형 프로젝트다. 의정부시는 185개 사업에 약 39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019년 7월부터 2021년 말까지 행정력을 집중해 푸름(Green)과 아름다움(Beauty)이 공존하는 녹색도시 의정부 완성을 앞두고 있다.

올해 G&B프로젝트 주요 사업은 코로나 블루를 이겨낼 수 있는 녹색환경 조성, 아름다움을 넘어 안전까지 생각하는 G&B, 누구나 누릴 수 있는 G&B환경 구축, 다시 찾고 싶은 쉼이 있는 관공서로 탈바꿈으로 녹색도시 G&B프로젝트가 완성돼 가고 있다.

의정부 캠프 스탠리 e커머스 물류단지 및 액티브 시니어시티 조감도. 사진제공=의정부시
의정부 캠프 스탠리 e커머스 물류단지 및 액티브 시니어시티 조감도. 사진제공=의정부시

◇의정부시 혁신교육지구사업 시즌Ⅲ 시작

의정부시는 공교육 운영 다양화 및 특성화로 인재를 육성하고 배움 자체가 즐거운 교육환경 인프라 구축으로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11년부터 10년간 의정부교육지원청과 협업해 의정부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적극 추진해왔다.

올해부터 의정부혁신교육지구사업 시즌Ⅲ를 학교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모든 교육 주체와 연결해 지역 관계망 속에서 상호작용으로 배움이 일어나고 개인 성장과 공동체 발전을 이루는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다.

정규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학교 교육력 제고에서 학교수업+돌봄+평생교육으로 확장하는 지역 교육력 제고라는 새로운 목표를 설정해 교육 혁신과 미래교육을 대비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학교 내 교육 인프라 지원과 학교와 마을의 교육협력을 통한 혁신교육 생태계 강화를 위한 마을교육공동체 정착을 위해 사업 주체를 청소년재단, 평생학습원 등 교육관련 기관과 단체, 지역 협업으로 새로운 형태의 혁신교육지구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Refresh 의정부 뉴딜사업 큰 성과

의정부시는 2020년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장기적인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시민 9300여명에게 공공일자리를 제공하는 희망일자리사업 Refresh 의정부 뉴딜사업을 추진했다. 지역환경 개선, 생활방역 지원, 공공업무 긴급지원, 청년 지원사업, G&B사업 등 6개 분야 250여개 사업으로 구성된 뉴딜사업은 시민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으며 취약계층 생계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해 2020년 고객만족 브랜드 대상 일자리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바둑전용경기장 유치 추진

의정부시는 호원동 옛 기무사 터에 바둑전용경기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바둑전용경기장 건립을 위해 2020년 9월 경기도-의정부시_한국기원은 상호협약을 체결했다. 의정부시는 한국기원 및 산하기관 의정부시 이전, 국내 바둑프로리그 상시운영, 대규모 아마추어 바둑대회 및 국제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총사업비 396억원을 투입해 건축 연면적 1만㎡ 규모로 한국기원 사무국과 바둑역사 전시관, 오픈 대국장, 온라인 대국장 등 각종 대국시설 및 방송시설, 바둑국가대표실 등 전문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의정부시 The G&B City 프로젝트 진행. 사진제공=의정부시
의정부시 The G&B City 프로젝트 진행. 사진제공=의정부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건립 추진

의정부시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해 교통 접근성이 뛰어난 의정부역 앞 근린공원 부지에 코로나19 접종센터를 신축해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전국 최초로 시-군 단위에서 자체 예산으로 코로나19로 고통 받는 시민을 위해 빠른 접종으로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가설건축물로 신축했으며 안전한 백신관리를 위해 백신 보관 초저온 냉장고 비상전력을 확보하기 위해 UPS 설치와 별도로 비상발전기를 추가로 설치해 철저하게 백신을 관리하고 있다.

◇경기연구원 의정부시로 유치 확정

의정부시는 경기도 산하기관 경기연구원 유치에 성공했다. 경기도가 5월27일 제3차 공공기관 이전 대상지를 확정해 발표했다.
의정부시가 경기연구원 유치에 성공해 경기북부 행정중심 도시로 위상을 제고하고 앞으로 경기북부 발전을 위해 선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경기연구원은 주요 정책에 관한 다양한 조사-연구 활동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2부원장 1실 2본부 5연구실 2센터 7부, 경기도공공투자관리센터로 구성돼 있으며 실제 근무인원은 약 200여명이다.
경기연구원 의정부시 유치에 따라 향후 연구과제 및 정책세미나, 학술행사 등 연구 부대사업 개최로 주변 지역상권 활성화 등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