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인사처 "관행을 깨뜨리다"..적극행정 우수사례집 발간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7.06 12:00

수정 2021.07.06 12:00

6일 인사혁신처는 적극행정 제도 도입 3년차를 맞아 '2021 적극행정 퍼져나가다' 사례집을 발간했다. 인사처 제공
6일 인사혁신처는 적극행정 제도 도입 3년차를 맞아 '2021 적극행정 퍼져나가다' 사례집을 발간했다. 인사처 제공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관행을 깨고 적극행정에 나선 우수사례가 책자로 발간됐다.

6일 인사혁신처는 적극행정 제도 도입 3년차를 맞아 '2021 적극행정 퍼져나가다'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7번째 사례집이다.

이번 사례집에는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공사·공단 등 공공분야 적극행정 우수사례가 실렸다.


△카드사와 협업으로 한달 만에 2132만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 지급(행정안전부) △어린이용품 시장감시단 운영해 불법 제품을 원천 차단, 회수(환경부·산업통상자원부) △긴급차량 우선 신호체계 관내 전역에 구축, 중증환자 신속 이송(경기도
수원시) 등의 적극행정 사례들이다.

인사처는 이번에 규제혁신과 관행 탈피, 국민생활 개선 등의 다양한 내용을 △깨뜨리다 △뛰어넘다 △다가서다 △도전하다의 4개 부문으로 구성했다.

그 중 '도전하다'에는 비록 기대했던 성과를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국민을 위해 아름다운 도전을 계속한 모범 실패 사례를 수록했다.

법제처의 법령의견 제시 제도를 활용한 사례도 대화 형식으로 풀었다.

인사처는 많은 공무원들이 적극행정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책자 곳곳에 전자(QR)코드와 만화, 수필 등 다양한 형식으로 실어 재미를 더했다. 전자코드는 누리집이나 유튜브 채널로 연결돼 사례 담당자 인터뷰 등을 영상으로 볼 수 있다.

문일곤 적극행정과장은 "사례집에 소개된 적극행정들은 작은 아이디어로 출발했지만 효과는 매우 컸던 내용들이다.
적극행정을 어려워하지 말고 보다 가깝고 쉽게 접근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례집은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 등에 배포된다.
적극행정 누리집 '적극행정온'에도 전자책(e-book) 으로 게재된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