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킹스톤, 탄소중립 최적화 '최첨단 온수구들' 건조기술 개발

노주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7.13 17:57

수정 2021.07.13 17:57

킹스톤, 탄소중립 최적화 '최첨단 온수구들' 건조기술 개발

킹스톤, 탄소중립 최적화 '최첨단 온수구들' 건조기술 개발

[파이낸셜뉴스] 충남 부여에 본사를 둔 (주)킹스톤(대표이사 허중)는 수천년 전통 온수구들 기술을 기반한 첨단 농수산물 건조기(사진)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회사가 7년에 걸쳐 개발한 최첨단 하이브리드 온수구들 건조기는 우리나라 전통구들 방식을 이용한 기술이다.

기존 대다수 열풍 건조기와 달리 한대 건조기로 저온 숙성과 고온 건조까지 (생선, 버섯, 고추, 무 ) 다용도, 다목적 건조가 가능하다. 단 2시간 보일러 가열시켜 뜨거운 온수와 달궈진 축열판 각 열 상호작용에 의한 최소의 에너지만으로 대용량 건조가 가능한 청정 에너지 신기술이다.

이미 제주대 해양생명과학대학 전유진 교수가 발표한 국제 학술지 임상논문인 '온수구들 건조기와 동결건조기의 성능 비교'에서 온수구들 건조기의 건조 기술이 고가의 동결건조기와 동일한 성능을 가진다는 것을 이미 입증한 바 있다. 킹스톤의 온수구들 건조기술은 현 정부가 추진하는 '2050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 정책에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동일 용량 열풍 건조기 대비 90% 이상의 전력을 절감할 수 있다. 국내 약 1만2000대의 열풍 건조기를 온수 구들 건조기로 대체할 경우 1800억원의 투자비용으로 80만5000t 이상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는 물론 2조1600억원의 전기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된다.

허중 킹스톤 대표는 "기존 제품 대비 90% 이상의 전력 소비를 절감할 수 있는 제품은 단연코 구들 축열 공법 제품 이외에 없다"면서 "이같은 결실은 우리나라만의 전통구들 공법기술로 이 제품의 탁월한 성능을 기반으로 농림부,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 각 신기술 인증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사는 온수 구들 건조 공법에 대해 이미 3건의 특허 등록과 2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했다.


허중 대표는 "철 따라 대량 수확기 산업용 대형 건조기로 농수산 수익구조에 크게 기여할 뿐 아니라 이를 확대 응용한 가정용 또는 산업용 대형 난방, 보온 설비 등에도 다양하게 확대해 나가고 있다"면서 "온수구들 건조기술을 산업계에 폭넓게 활용함으로써 정부의 저탄소 저감 정책에 기여와 전세계 지구 온난화의 해결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