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美, 법무부 반독점 국장에 '구글 저격수' 캔터 지명

강규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7.21 10:42

수정 2021.07.21 10:42

미 법무부 반독점 국장에 지명된 조너선 캔터 (유튜브 갈무리) 뉴스1
미 법무부 반독점 국장에 지명된 조너선 캔터 (유튜브 갈무리) 뉴스1

[파이낸셜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빅테크에 비판적 입장을 견지해온 변호사 조너선 캔터(47)를 법무부 반독점 국장에 지명했다.

20일(현지시간) 백악관은 보도자료에서 캔터에 대해 "강력하고 의미있는 반독점 조치 시행 촉진에 있어 중요한 지지자이자 전문가"라고 평가하며 이같이 전했다.

캔터는 대기업에 대한 반독점 규제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구글에 맞서는 경쟁회사들을 수년간 대리해 온 인물이다.

그는 지난해 대형 로펌에서 나와 개인 로펌을 차리면서는 '반독점 지지 회사'로 자신의 로펌을 묘사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캔터의 지명을 놓고 구글과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등의 빅테크 기업에 대해 강력한 규제를 도입하려는 바이든 행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캔터는 상원 인준을 통과하면 법무부가 지난해 구글을 상대로 제기한 반독점 소송을 관장하게 된다.


당시 법무부는 구글이 자사 앱을 스마트폰에 선탑재하는 등의 방식으로 경쟁자들의 시장 진입을 막고 독점적 지위 유지를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법무부는 애플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캔터의 지명은 연방거래위원회(FTC) 리나 칸(32) 위원장 및 팀 우(49)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대통령 특별고문과 함께 주목받고 있다.

칸 위원장의 별명은 '아마존 킬러'다.
이미 아마존과 페이스북이 칸 위원장에 대해 기피신청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9일 기업 간 경쟁을 촉진하고 독과점 관행을 규제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그는 특히 독과점 업체들의 폭력적 행위에 대한 관용은 없다며 빅테크를 포함한 대기업의 관행에 대한 강력 조치를 예고했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