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윤호중 "野 협조 안하면 결단할 수밖에" 추경 단독처리 경고

뉴스1

입력 2021.07.22 10:54

수정 2021.07.22 10:54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21.7.22/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21.7.22/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박주평 기자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야당이 계속 협조하지 않으면 우리 당은 다른 결단을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경고한다"며 전 국민 재난지원금 등을 포함한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단독 처리 가능성을 시사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민주당 화상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급변하는 방역 상황에 맞춰서 효과 빠른 추경, 확실한 위기 회복을 위한 저희 입장을 최대한 관철해나가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여야는 2차 추경안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유행에 따라 방역 및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 지원을 위한 예산을 증액하기로 합의했지만, 재난지원금 지급 범위에 대해서는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정부 역시 소득 하위 80% 재난지원금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여야는 일단 23일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을 처리하기로 했고, 윤 원내대표는 이날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만나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범위 등 협상을 이어갈 예정이다.

윤 원내대표는 "야당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위)에서 전체 세출 규모 늘릴 수 없다면서 일자리 지원 예산 등 대대적 삭감을 요구하는 등 추경안 처리에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위기는 늘 어려운 계층에서 더 가혹하다. 이 상황에서 예산 삭감을 논하는 건 이들을 더 궁지로 내모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 두텁고 더 폭넓은 지원을 위해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이 절실하단 것을 다시 한 번 강조 드린다. 코로나뿐만 아니라 추경과도 싸우고 계신 국민을 위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송영길 대표는 "소상공인 피해지원 확대와 전 국민 재난지원금 문제 등에 대해 전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TV 토론을 했지만 야당도 공감을 갖고 있는 것 같다"며 "김기현 원내대표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빨리 합의돼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이 신속히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