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5G·AI 등 中디지털경제 세계 선점에 '고삐'

정지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8.03 15:46

수정 2021.08.03 15:57

- 중국 정부, 기업들에게 디지털분야 해외 투자 확대 주문
- 작년 중국 디지털경제 규모는 5조4000억달러, 세계 2위 
5G 이미지 사진
5G 이미지 사진

【베이징=정지우 특파원】중국 정부가 자국 기업들에게 5세대(5G), 위성통신, 인공지능(AI) 등 디지털경제 분야 해외 투자 확대를 주문했다. 이를 통해 외국 선진기술을 확보,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디지털경제 기업을 만들라는 것이다. 해외에 디지털 해외경제협력 무역구도 설치한다. 중국이 미국의 제재에 맞대응 성격에서 내놓은 ‘기술독립’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3일 중국 매체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 중앙인터넷정보판공실, 공업정보화부는 최근 이런 내용의 ‘디지털경제 대외투자협력지침’을 공동 발표했다.

지침은 디지털경제의 글로벌 산업 사슬에 기업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침에서 △디지털경제 기업의 해외 연구개발(R&D) 및 제품 디자인센터 구축 가속화 △글로벌 혁신 요소 결집 △빅데이터·5G 등 해외 기술기업과 협력 강화 및 공동 첨단기술 개발 △선진 외국 기술과 국내 산업의 이점 통합 △디지털제품과 서비스 무역 촉진 등을 장려했다.

지침은 또 11개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육해상광케이블, 광대역네트워크, 위성통신, 빅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컴퓨팅, AI, 5G, 블록체인 등에서 해외 인프라 구축이다.

중국 정부는 우선 디지털경제 글로벌 산업사슬의 적극적인 융합을 주문했다. 디지털경제 기업들에게 해외 R&D센터, 제품 디자인센터 설치를 가속화하고 해외 선도 기업들과 빅데이터, 5G 등 분야에서 공동 개발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이를 통해 중국의 기술을 국제 수준까지 발전 시켜야 한다는 취지다.

이어 디지털 기반시설 건설 가속화를 촉구했다. 기업이 해외 디지털 인프라 시장에서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위성통신 등 건설에 투자하며 해당 국가의 교통·에너지·전기·수자원 등 전통 인프라 디지털화·네트워크화·지능화 업그레이드에 적극 참여하라고 밝혔다.

지침은 중국의 대외 확장정책인 일대일로(육·해상 신실크로드)를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일대일로 공동건설 조건이 성립된 국가에 원격의료 등을 장려하고 인프라 여건이 부족한 개발도상국에는 모바일 단말기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디지털경제 기업을 창출하기 위해 R&D 투자를 확대하고 디지털경제 벤치마킹 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제 고급인재의 유입 가속화도 희망했다. 민간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독려해 현지화 운영을 수행토록 했다.

지침은 디지털 해외경제무역협력구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곳은 해외과학기술 혁신 플랫폼을 구축하고 국경간 전자상거래 기업들끼리 시너지 효과를 내는 역할을 한다.

지침은 이밖에 디지털경제의 해외 지도 감독 강화, 공공서비스 수준 향상, 국제 디지털 규칙 표준 제정, 해외 리스크 대비 등도 담았다.

고영화 SV인베스트먼트 고문은 “외환관리가 엄격한 중국 정부가 드러내놓고 기업들에게 5G, 위성통신, 빅데이터센터 등 인프라에 대한 해외투자를 장려한 것”이라며 “세계 5G 지배력 강화와 6G 선점, 이러한 통신에서 운용될 서비스 클라우드를 확보하려는 큰 그림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중국정보통신연구원(CAICT)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중국의 디지털경제 규모는 5조4000억달러(약 6204조원)로 세계 2위다.
이는 전년도와 비교해 9.6% 성장률이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