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1일it템]"민간이 사회적 문제 해결 나선다" 플랫폼이 앞장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8.19 06:30

수정 2021.08.19 06:29

SKT-서울교통공사, 지하철 칸별 혼잡도 안내

네이버-카카오-LG CNS, 백신예약 먹통 막아
[파이낸셜뉴스] SK텔레콤, 네이버, 카카오 등 대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공공기관과 협업해 시민 안전지수를 높이고 있다. SK텔레콤은 서울교통공사,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지하철 칸별 혼잡도를 실시간 공유해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를 올리고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질병관리청과 함께 백신 접종 사전예약시스템 오류 문제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SK텔레콤과 서울교통공사, 티맵모빌리티가 힘을 합쳐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실시간 지하철 칸별 혼잡도 안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SK텔레콤 모델이 실시간 지하철 칸별 혼잡도 안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과 서울교통공사, 티맵모빌리티가 힘을 합쳐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실시간 지하철 칸별 혼잡도 안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SK텔레콤 모델이 실시간 지하철 칸별 혼잡도 안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T, 혼잡한 지하철 내 거리두기 지원
SK텔레콤은 서울교통공사,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서울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 편의를 위한 ‘실시간 지하철 칸별 혼잡도 안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 1~8호선과 9호선 일부 등 293개 역을 운영하고 있다. 하루 평균 약 545만 명이 이용하는 서울지하철 칸별 실시간 혼잡도는 △서울교통공사 ‘실시간 열차 위치’ △SK텔레콤 ‘T-와이파이 정보’ △티맵모빌리티 ‘역 정보’ 등 실시간 데이터들을 종합해 파악된다. 이용객은 ‘T맵 대중교통’ 앱과 서울교통공사 ‘또타지하철’ 앱을 통해 이용하려는 역과 객차에 혼잡도 여부를 곧바로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혼잡도 안내 서비스는 이용객이 가장 많은 2호선부터 시작되며, SK텔레콤과 서울교통공사는 적용 노선 확대를 논의 중이다. 2호선 이외 노선에 대해서는 T맵 대중교통이 보유한 기존 빅데이터를 활용해 예측 혼잡도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 인증서 '코로나19 백신예약' 안내. 카카오 제공
카카오 인증서 '코로나19 백신예약' 안내. 카카오 제공

■앱과 클라우드로 '백신예약 먹통' 막아
네이버, 카카오, LG CNS도 질병관리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과 협업해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 사전예약시스템 문제 진단 및 해결방안 마련에 앞장섰다.
이른바 ‘백신예약 먹통 사태’를 막기 위해 IT 역량을 총동원한 것.

18~49세 청장년층은 ‘네이버 인증서’와 ‘카카오 인증서’로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 접속 및 예약하고 있다. 또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클라우드는 인증대기 페이지와 예약신청 대기열 시스템을 ‘네이버클라우드 플랫폼’ 상에 구축, 보다 안정적인 예약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함께 지원하고 있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코로나19에 관련된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나가고 있다”면서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 증명을 성공적으로 서비스하며 국민 모두가 코로나19를 함께 이겨낼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