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칼럼 차관칼럼

[차관칼럼] 푸드플랜, 지속가능한 사회의 첫걸음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8.22 18:15

수정 2021.08.22 18:15

[차관칼럼] 푸드플랜, 지속가능한 사회의 첫걸음
코로나19가 여전히 우리의 발목을 잡고 있는 가운데 기후변화 상황이 심상치 않다. 폭염, 폭우 등 이상기후 현상으로 지난해 주요 농작물 생산량은 대폭 감소했다. 당장은 농축산물과 식료품 등 가격 인상이 문제지만 계속되는 자연의 경고는 식량위기라는 거대한 파도로 밀려오고 있다. 위기대응을 위해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푸드시스템으로 전환하려는 노력이 시급하다.

식량 생산기지인 농촌은 소멸 위기에 직면해 있고, 환경과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소비자의 먹거리 선택도 까다로워지고 있다. 지속가능한 먹거리 순환을 위해서는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생산하고 소비할 것인지, 어떻게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을 공급할 것인지, 어떻게 분배해 지역사회에 기여할 것인지를 함께 고민해야 한다.
이렇게 먹거리 선순환을 통해서 지역 내 다양한 먹거리 문제뿐만 아니라 식량안보, 환경문제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지역 푸드플랜'이다.

'지역 푸드플랜'은 현재 110개 지자체가 추진 중이며, 꾸준히 확산되고 있다. 지역의 생산·소비 체계 개편, 취약계층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 등에 대한 계획을 세워 추진하고 있으며, 각 지역마다 생산기반과 규모에 따라 내용은 조금씩 다르다. 지역 구성원들이 주체적으로 먹거리 문제를 인식하고 협력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과정 또한 '푸드플랜'이 추구하는 지향점이다.

국내 푸드플랜의 대표적 사례로 손꼽히는 전북 완주군은 중소농 중심의 농가 조직화, 공공형 먹거리 지원조직 설립, 지역 내 관계시장 창출 등 일찍부터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지역 돌봄·공동체 활성화까지 푸드플랜의 외연을 넓히고 있다. 경기 화성시는 '화성 푸드플랜 2030'을 수립하고 지속가능한 생산기반 조성, 로컬푸드 지역유통 체계 강화, 로컬푸드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정부는 2018년부터 지역 여건에 맞는 '지역 푸드플랜'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 푸드플랜을 수립한 지자체에는 푸드플랜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16개 관련 농림사업을 포괄 지원하고, 전담 자문가의 현장 자문을 제공해 조기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 공공기관 구내식당과 군대 급식 등을 중심으로 로컬푸드 공급을 확대하는 선도모델을 만들어가는 한편, 지자체별 '로컬푸드 지수' 측정을 통해 지역 푸드플랜의 확산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앞으로 지역 내 외식업계, 식품·가공 분야에서도 믿을 수 있는 먹거리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국제사회도 코로나19와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푸드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안정적인 먹거리 공급 이외에도 먹거리 불평등 해소와 같은 복지사각 지대를 없애기 위한 노력과 환경친화적 농업으로의 전환은 세계적인 추세인 듯하다. 이 같은 분위기에서 유엔은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푸드시스템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를 올 9월에 개최한다. 국제사회가 단순히 먹거리를 독립적인 식량 문제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먹거리의 생산, 가공, 운송, 소비와 관련된 과정을 총체적으로 개선하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비대면 시대를 맞아 세계화 흐름이 국내·지역 중심으로 전환되고, 저밀도·친환경 사회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필요하지만, 변화를 이끄는 공동체의 힘을 잊지 않아야 한다.
농업인, 소비자, 유통주체 등 다양한 주체와 지역 공동체, 나아가 우리 사회 전체가 유기적으로 협력해 지역 푸드플랜이 성공적으로 실현될 수 있기를 바란다.

박영범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