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사회

뉴욕시, 교직원 백신접종 의무화…FDA 백신 전면승인 효과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8.24 03:47

수정 2021.08.24 03:47

[파이낸셜뉴스]
미국 식품의약청(FDA)이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을 전면승인한 23일(현지시간) 뉴욕시가 공립학교 교직원 백신 의무화를 선언했다. 지난해 10월 29일 웨스트브루클린 공립고등학교에서 교사, 학생, 행정직원들이 모여 팬데믹 상황에 대해 말을 나누고 있다. AP뉴시스
미국 식품의약청(FDA)이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을 전면승인한 23일(현지시간) 뉴욕시가 공립학교 교직원 백신 의무화를 선언했다. 지난해 10월 29일 웨스트브루클린 공립고등학교에서 교사, 학생, 행정직원들이 모여 팬데믹 상황에 대해 말을 나누고 있다. AP뉴시스

미국 뉴욕시가 23일(이하 현지시간) 공립학교 교사와 직원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다.

미 식품의약청(FDA)이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앤테크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전면승인한 뒤 나온 첫 의무화 사례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뉴욕시는 감염력 높은 델타변이가 퍼지면서 팬데믹 공포가 다시 높아지는 가운데 다음달 신학기 공립학교 교직원 전원 백신 의무화를 결정했다.

뉴욕시 공립학교는 미 최대 규모다. 9월 신학기에 학생 약 100만명이 등교할 예정이다. 온라인 수업 옵션도 이번에는 배제됐다.

앞서 뉴욕시는 다른 시청 공무원들과 마찬가지로 공립학교 교직원들도 백신을 맞거나 아니면 1주일 단위로 코로나19 검사 결과서를 제출토록 한 바 있다.

그러나 FDA가 백신을 전면승인함에 따라 이제는 다른 선택 대안 없는 백신 의무화를 결정했다.

이날 의무화 결정에 따라 아직 백신을 맞지 않은 교직원과 관련 하청업체 직원들을 포함해 모두 14만8000명이 9월 27일까지는 첫번째 백신 접종을 마쳐야 한다.

뉴욕시 공립학교 교직원 63% 이상은 백신을 이미 맞았다.

뉴욕시는 백신을 맞지 않을 경우 어떤 불이익을 받을지, 또는 출근이 거부될지에 대해서는 아직 밝히지 않고 있다.

다만 앞서 백신을 맞거나 1주일마다 검사를 받도록 결정했을 당시에는 이에 불응할 경우 무급 휴가가 내려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교직원 노동조합은 백신 의무화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의학적 사유로 백신을 맞지 못하는 이들을 비롯해 여러 예외 사항이 있을 수 있다며 노조와 뉴욕시 간에 협상과 합의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은 노조와 협상은 하겠지만 합의가 이뤄지건 말건 9월 27일부터 규정 적용은 강제될 것이라고 못박았다.

뉴욕시가 검사 결과서 제출이라는 대안 없이 공립학교 교직원 백신 접종 의무화를 결정함에 따라 FDA의 백신 전면승인이 접종률을 높일 것이란 조 바이든 행정부의 희망은 일단 전망이 밝아졌다.

뉴욕시 뿐만 아니라 다른 지방자치단체들 역시 FDA 승인 결과를 바탕으로 백신 접종 의무화 대열에 동참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현재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와 일리노이주 시카고는 백신을 접종하거나 코로나19 검사결과를 매주 제출토록 하고 있다. 두 곳 모두 뉴욕시에 이어 미국에서 2번째로 공립학교 규모가 큰 곳이다.


뉴저지주도 23일 같은 조처를 취했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