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의료기기

이춘택의료연구소, 수술로봇 '닥터 엘씨티' 우수산업디자인 상품 선정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8.30 13:27

수정 2021.08.30 13:27

이춘택의료연구소, 수술로봇 '닥터 엘씨티' 우수산업디자인 상품 선정
【파이낸셜뉴스 수원=장충식 기자】 이춘택의료연구소는 자체 개발한 인공관절 수술용 로봇인 ‘닥터 엘씨티’가 2021년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우수디자인(GD) 상품에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우수디자인 상품선정은 지난 1985년부터 매년 선정하는 대한민국 최고 권위의 디자인 인증제도로,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상품의 외관, 기능, 재료 등을 공정하게 종합적으로 심사해 디자인이 우수한 상품을 선정, 정부 인증 GD(Good Design) 심볼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총 7개 분야로 나눠 심사하는데 ‘닥터 엘씨티’는 제품 디자인 부문에 선정되었다.

이번에 우수산업디자인 상품으로 선정된 닥터 엘씨티는 인공관절 수술용 로봇으로, 사람의 팔과 가깝게 디자인된 7축 다관절 로봇 팔은 곡선을 살려 세련되면서도 전체적으로 심플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제작됐다.

또 기존 모니터와 로봇 팔이 분리되어 있던 것을 하나로 합친 올인원 시스템으로 설계되어 사이즈도 기존의 3분의 1 정도로 작아져 사용자인 의료진의 편의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현재 장산의료재단 이춘택병원의 인공관절 수술에 사용되고 있다.


이건아 대표는 “사용자가 편해야 수술도 만족할 수 있는 결과가 나온다”며 “앞으로도 이춘택병원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뿐 아니라 기능에서도 세계적인 수준의 상품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