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워치 IB

[fn마켓워치]컴퍼니케이·소프트뱅크·TBT·프리미어·스톤브릿지, AI '업스테이지'에 투자

강구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9.01 15:19

수정 2021.09.01 15:19

[fn마켓워치]컴퍼니케이·소프트뱅크·TBT·프리미어·스톤브릿지, AI '업스테이지'에 투자

[파이낸셜뉴스]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는 시리즈A 라운드에서 316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소프트뱅크벤처스, 티비티(TBT), 프리미어, 스톤브릿지벤처스 등이 참여했다. 기업의 AI 도입을 위한 뛰어난 기술 경쟁력, AI 전문 인력, 업스테이지가 개발 중인 AI 통합 솔루션 ‘AI Pack’의 가능성과 실질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업스테이지는 그동안 AI 도입을 희망하는 100여개 기업의 문의를 받았다. 금융, 교육, 유통 등 분야별 다양한 고객사의 AI 도입을 수행하며 설립 8개월 만에 88억원 규모 매출을 달성키도 했다.

업스테이지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AI Pack 개발 가속화를 위해 인재 채용에 집중할 예정이다.
2022년까지 200명 이상의 국내외 AI 개발자를 비롯하여, 시스템 및 솔루션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리서치 엔지니어 등 전 직군에 걸쳐 대규모 채용을 시작한다. 또한 11월 전문연구요원 선발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변준영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부사장은 “업스테이지의 AI Pack을 통해 전세계 어떤 기업이든 본인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AI 서비스를 편리하게 구축하고, 기술 혁신으로 편리한 세상이 올거라 믿고 투자를 결정했다”며 “AI 산업은 성장이 확정적인 넥스트 빅띵으로, 업스테이지가 산업 성장의 많은 부분을 흡수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진윤정 소프트뱅크벤처스 상무는 “AI 기술이 점차 대중화되고 있으며 많은 기업이 자사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AI 솔루션을 필요로 하고 있다”며 “업스테이지가 보유한 AI 모델 개발 및 인프라 운영 능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해당 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는 “각 기업이 고유의 핵심 비즈니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AI 서비스 모델을 고도화하는 AI Pack을 적극 제공할 예정이다”며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뛰어난 역량의 인재를 대거 영입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AI Pack을 통한 기술 혁신이 각 산업을 고도화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