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환경

<환경은 미래다> “소각시설 미처리 음식물폐수 처리비용 높아 대책 마련 시급”

한갑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9.07 15:10

수정 2021.09.07 15:10

음식물폐수 소각 또는 수도권매립지 침출수시설서 처리
고형물 수분 제거 후 건조 가금류용 사료·비료 제조
인천환경공단 음식물류폐기물로 사료 생산 해외 수출
음식물류폐기물 속 섞인 이물질 기계 고장의 원인

“소각시설 미처리 음식물폐수 처리비용 높아 대책 마련 시급”


⑨ 음식물류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

하루 200t의 음식물류폐기물의 처리규모를 갖춘 송도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시설 내부 전경.
하루 200t의 음식물류폐기물의 처리규모를 갖춘 송도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시설 내부 전경.

【파이낸셜뉴스 인천=한갑수 기자】 인천시에서 발생하는 음식물류폐기물은 4곳의 공공·민간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시설에서 처리된다.

인천환경공단은 청라(하루 처리용량 100t)·송도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시설(200t)을 운영하고 있으며 건조사료화의 방법으로 지난해 하루 평균 271t의 음식물류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했다. 민간시설로는 남동구(150t), 미추홀구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시설(200t)이 설치·운영되고 있다.

가정에서 수거된 음식물류폐기물은 수집돼 처리시설로 반입되고 계량과정을 거쳐 저장탱크에 투입·저장된다.

투입된 음식물류폐기물은 파쇄·선별과정을 거치면서 봉투 등의 비닐류와 이물질이 걸러지고 탈수과정을 통해 고형물과 수분(음식물폐수)으로 분리된다. 찌개, 국물류가 많은 국내 음식물류폐기물의 특성상 85%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돼 있다.


탈수과정에서 발생된 음식물폐수는 소각시설에서 소각처리하거나 수도권매립지 침출수처리시설 또는 음식물폐수처리시설로 반입돼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데 사용된다.

고형물의 경우 소각시설에서 발생되는 고온의 증기를 이용, 수분함량 10% 이하로 건조시켜 사료(남은음식물사료)를 생산해 가금류(오리, 닭 등)의 사료로 공급된다.

■ 음식물류폐기물 에너지로 재활용
그러나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원인이 오염된 음식물 잔반사료로 밝혀지면서 폐기물관리법시행규칙이 개정(2019년)돼 더 이상 음식물쓰레기를 가축의 먹이로 생산해 사용하지 못하도록 금지됐다.

음식물류폐기물의 처리방법 중 퇴비화시설은 장기간의 발효, 부숙(썩어서 임음) 과정에서 극심한 악취와 유해가스가 발생돼 인근 지역에 많은 환경적 피해를 유발함에 따라 대부분의 시설이 건조사료화 시설로 전환되고 있다.

남은음식물사료는 혼합사료의 원료로써 이용이 가능하나 높은 염분으로 인해 사료로 사용하는 업체가 거의 없으며 대부분 비료로 활용됐으나 이마저도 중단됐다.

이후 농촌진흥청에서 규정을 개정해 음식물류페기물 건조분말을 유기질비료의 원료로 사용하도록 허용했으나 이를 이용한 유기질비료 생산업체가 없어 각 처리장별로 남은음식물사료의 처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천환경공단은 국내 남은음식물사료 수요처 부재에 따라 지난 3월부터 해외 수출업체와 협약을 체결해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시설에서 발생하는 남은음식물사료를 안정적으로 재활용(처리)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6만9459t의 음식물류폐기물을 처리하면서 약 88%인 6만1160t의 음식물폐수가 발생됐으나 높은 오염도(BOD≒150,000mg/L, TN≒4,000mg/L)로 인해 자체 폐수처리가 어려운 실정이고 위탁처리 시에도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연간 발생되는 음식물폐수를 전량 수도권매립지로 처리할 경우 약 40억원(6만5000원/t)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 음식물류폐기물 배출 시 유의사항
송도소각시설에서는 2016년부터 같은 부지 내 소각시설에 음식물폐수 분무소각시설을 설치해 연간 약 2만여t을 자체 소각 처리함으로써 약 12억원의 처리비용을 절감했다. 음식물폐수에서 발생되는 암모니아에 의한 질소산화물(NOx) 저감효과까지 거두고 있다.

그러나 소각시설에서 처리하지 못하는 음식물폐수의 처리를 위해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있어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인천환경공단 관계자는 "유기성에너지화시설이 대안으로 고려해 볼만 하다. 음식물류폐기물을 하수처리시설에서 발생되는 슬러지와 병합소화해 바이오가스를 생산하고 이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해 에너지 다소비시설에서 에너지생산시설로 전환해야 한다. 소화처리수는 하수처리시설로 유입시켜 처리함으로써 고비용에서 저비용시설로의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물론 음식물류폐기물에 포함된 고형물로 인한 소화슬러지의 증가에 따른 처리비용 증가, 소화처리수에 의한 오염부하 증가가 하수처리시설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선행돼야 하는 것은 두말할 여지도 없다.

음식물류폐기물 처리 시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는 음식물류폐기물에 혼합돼 반입되는 이물질이다.
음식물류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파쇄, 선별, 탈수, 이송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음식물류폐기물에 포함된 비닐 등에 의해 기계가 멈추거나 파손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된다.

숟가락과 같은 식기류, 칼, 철수세미 등 음식물류폐기물이 아닌 이물질이 포함돼 반입될 경우 설비 운영에 부하가 발생할 뿐 아니라 설비가 고장 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 배출 시 이물질뿐 아니라 수분도 최대한 제거해 배출하게 되면 음식물 탈리액(음식물을 그대로 짜낸 것) 발생량도 감소하기 때문에 설비 부하 감소 및 처리비 절감 등 음식물류폐기물을 처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