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비지정 문화재도 체계적 관리를" 인천시 근대문화유산 전담 둔다

한갑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9.12 06:00

수정 2021.09.12 17:59

【파이낸셜뉴스 인천=한갑수 기자】 인천시는 국가지정 문화재뿐 아니라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은 근대문화유산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근대문화유산의 체계적인 관리체계를 마련한다.

인천시는 실효성 있는 근대문화유산 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관리체계 방안 마련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근대문화유산은 그 동안 정부나 시 지정 문화재 위주로 관리돼 비지정 문화재의 경우 제대로 관리가 이뤄지지 않아 사실상 방치됐다. 애관극장, 도시산업선교회, 조병창 등에서 볼 수 있듯이 근대문화유산이 재개발 사업이나 자연 재해로 손상 및 소실 위기에 처해도 모르고 있다가 사회적 이슈가 돼야 허둥지둥 뒤늦은 대책을 마련하는데 급급했다. 위기 상황 발생 시에도 관리부서와 주체가 제각각이여서 즉각적인 대처가 어려웠다.

시는 먼저 위기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시 전역에 산재한 문화재의 실태를 파악하고 자문을 받을 수 있는 전문가풀 등을 구성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개별 근대문화유산이 처한 상태와 추진상황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시는 이를 위해 근대문화유산 관리 TF팀을 구성하고 올해 말까지 문화재의 현황상황을 파악해 근대문화유산 관리 기본구상안을 만들기로 했다.
시는 이를 토대로 내년에 인천소재 근대문화유산에 대한 종합적 마스터플랜 수립 및 대응관리체계 구축 용역을 실시하고 근대문화유산 대상, 기준, 방향설정 등을 담은 최종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한편 인천시에는 북성동·신포동 등 개항장 일대 근대문화유산이 집중 분포되어 있으며 시 전역에 문화재적 가치와 관계없이 50년 이상 된 건축물이 274개가 남아있다.


시 관계자는 "문화재의 상황 등을 수시로 파악하고 전문가 조언을 반영해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사회적 이슈화가 되기 전에 선제적 조치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