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김범수, ‘카카오 구하기’ 나서나.. 사재 털어 상생기금 마련 가능성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9.13 18:28

수정 2021.09.13 18:28

관련종목▶

공동체 차원 상생방안 검토도
카카오가 '파트너 동반성장'과 '골목상권 철수'를 양대 키워드로 카카오를 둘러싼 위기탈출에 본격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즉 플랫폼 종사자 상생협력 방안을 적극적으로 내놓는 것과 동시에 골목상권 침해 논란이 일고 있는 서비스는 전격적으로 철수하는 양면책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이사회 의장이 직접 나서 이를 설명하면서 '카카오 공동체'를 향한 성난 민심을 달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 등 핵심 신사업은 물론 김 의장 개인회사로 분류되는 케이큐브홀딩스까지 규제 도마에 오르면서다.

이에 김 의장이 다음 달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카카오를 둘러싼 각종 논란에 대해 설명하고 플랫폼 종사자 상생협력 방안 등을 제시할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이번 사태 심각성을 인식하고 카카오 공동체 차원에서 다양한 상생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우선 파트너사와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 기금을 조성하는 방안을 카카오 내부적으로 심도 있게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김 의장은 지난 3월 세계적인 자발적 기부 운동 '더기빙플레지(The Giving Pledge)'에 참여해 개인재산 절반 이상 기부를 공식 선언한 상태다. 당시 김 의장은 "사회적 기업이나 재단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100명의 혁신가를 발굴해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비록 김 의장이 재산 절반을 내놓은 상황이지만 이에 더해 추가적으로 내놓고 카카오도 같은 금액을 내놓은 이른바 매칭펀드 형태로 상생 기금을 조성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이번 논란을 불러온 카카오모빌리티도 보다 적극적으로 상생방안을 만들고 있다.

카카오모밀리티는 '카카오T' 앱 하나로 택시호출, 대리운전, 퀵서비스 관련 사업자와 소비자를 독점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카카오 모빌리티는 최근 신한은행과 손잡고 택시기사, 이용자, 직영운수사 임직원 등에게 금융혜택을 줄 수 있는 금융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비록 카카오T 규제 불확실성이 날로 커지고 있지만 카카오모빌리티 사업철수 가능성은 낮다. TPG컨소시엄과 칼라일그룹은 물론 LG, GS칼텍스·GS에너지, 구글 등으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받은 상황에서 기업공개(IPO)를 눈앞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골목상권 침해 논란을 불러온 서비스는 과감하게 철수하는 방안도 함께 거론된다.

업계 일각에서는 카카오를 둘러싼 갑을 논란이 지난 2013년 네이버가 겪은 골목 상권 침해 논란과 유사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당시 네이버는 부동산 매물 정보 서비스를 철수했다.

이에 따라 카카오 역시 미용·네일샵 예약 중개 서비스인 '카카오헤어샵', 카카오 T 비즈니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꽃, 간식 배달 서비스 등을 접거나 사업제휴 등 개선안을 내놓을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 공동체 차원에서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면서 "아직 결정된 사안은 없다"고 전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