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반기문 "中企 ESG경영, 선택 아닌 필수"

강재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9.13 18:38

수정 2021.09.13 18:38

2021 백두포럼서 기조연설
"과도한 규제는 기업에 큰 부담
정부, 업종별 맞춤 지원해야"
13일 중소기업중앙회가 경주에서 개최한 '2021백두포럼'에서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이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중기중앙회 제공
13일 중소기업중앙회가 경주에서 개최한 '2021백두포럼'에서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이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중기중앙회 제공
ESG경영이 중소기업의 필수불가결한 생존전략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은 13일 중소기업중앙회가 경주에서 주최한 '2021 백두포럼'의 기조연설에서 "ESG경영은 국제적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며 "ESG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수출 중소기업은 외국에 수출도 어렵고, 대기업에서의 수주도 하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 전 총장은 중소기업도 ESG경영을 소홀히 하면 투자유치에도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유엔 PRI등 투자자책임원칙에 기반한 ESG 투자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며 "이들 펀드들은 ESG경영 요소를 보고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글로벌 금융기관의 ESG 운용자산 규모는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의 25배인 40조5000억달러에 달한다. 반대로 ESG 경영에 역행하는 기업으로 부터는 투자금을 회수된다.

실제로 지난해 한전 주주였던 네덜란드공적연금(APG)이 한전의 해외 석탄화력발전 프로젝트에 대해 "탄소 배출 감축 노력에 진전이 없다"며 투자금을 회수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반 전 총장은 "국내에서도 머지않아 탄소세 도입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탄소 배출이 많은 기업들에게는 적지 않은 타격이 우려된다"고 예상했다.

유럽연합(EU)은 지난 8월, 시멘트·철강·알루미늄·비료·전기와 같이 탄소집약도가 높은 산업을 대상으로 2026년부터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를 시행키로 했으며 미국도 도입 검토중이다.

그는 "수출 중소기업이 ESG 경영을 준수하지 못 한다면, 외국기업은 다른 나라 기업으로 거래처를 바꿀 가능성이 있다"며 "'ESG가'' 위협이 아닌 기회의 요인으로 바꿔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의 ESG경영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주문했다.

반 전 총장은 "중소기업은 자금이나 인력면에서 ESG 전부를 다 잘할 수 없기 때문에 기업 특성에 맞춰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특화하고, 집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정부는 중소기업의 업종별, 규모별 실정에 맞도록 ESG 기준요소를 제시해주는 맞춤형 지원과 함께 과감한 규제 완화로 중소기업의 운신의 폭을 넓혀주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급격히 강화되는 환경규제가 중소기업에게 과도한 부담이 되지 않도록 현장을 고려해 시행 속도를 조절하고 적절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하다"고 말했다.

kjw@fnnews.com 강재웅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