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아시아/호주

EU, 中에 맞서 韓日과 디지털파트너십 계획…대만과 관계도 강화

뉴스1

입력 2021.09.14 14:13

수정 2021.09.14 14:13

유럽연합 깃발.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윤영 기자
유럽연합 깃발.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윤영 기자


대만 국기가 계양돼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윤영 기자
대만 국기가 계양돼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윤영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유럽연합(EU)이 '인도·태평양 협력 전략'을 통해 한국 ·일본·싱가포르와 새로운 디지털파트너십을 맺기로 했다. 또 대만과 더 긴밀한 무역 및 투자 관계를 모색하기로 했다.

14일 닛케이신문이 입수한 '인도·태평양 협력 전략' 초안에 따르면 인도·태평양 전략을 정리하는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Δ아시아와 관계 강화를 통한 EU의 경제적 이익 확대 Δ중요 제품·부품의 안정적인 공급 확보 Δ인권·민주주의와 같은 가치관 확산 등이라고 설명했다.

닛케이는 EU가 인권과 민주주의 등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를 바탕으로 인공지능(AI)와 같은 신기술 지배를 주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EU가 '협력 전략'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중국과의 마찰을 피하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EU가 중시하는 기본적 가치를 둘러싼 대립이 눈에 띈다고 덧붙였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AI)를 사용하는 얼굴 인증 시스템은 중국에서는 공공장소에서 이용되고 있지만 EU는 한정적인 곳에만 인정할 방침이다. 이는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EU는 한국, 일본 등과 협약을 통해 EU발 '룰'을 세계 표준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공급망 강화와 관련해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드러난 만큼 조달처 다양화를 목표로 자유무역협정(FTA)체결을 서두른다는 방침이다.

현재 교섭 중인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 인도와 조기 합의 외에도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 등과도 교섭 의욕을 나타냈다. 이밖에도 중국의 '일대일로'에 대항해 지역 인프라 협력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EU는 이미 일본, 인도와는 인프라 관련 협정을 맺은 상태다. 한국과 호주와도 협력을 심화해 지속 가능한 인프라 정비를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EU는 '인도·태평양 협력 전략'을 통해 대만과 관계 강화 입장도 밝힌다는 계획이다. 세계적으로 부족한 반도체 공급망 강화와 관련 한국, 일본, 대만 등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무역이나 투자 협정을 맺지 않은 나라·지역과도 관계를 강화한다며 '대만'을 예시로 들었다.


닛케이는 EU에서는 대만과 관계 강화 요구가 강해지고 있다며 앞서 지난 1일 EU가 대만과 관계 강화를 요구하는 보고서가 다수의 찬성으로 채택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만'을 중요한 파트너로 평가하고 EU내 대만 당국을 '타이베이'가 아닌 '대만'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닛케이는 EU의 외교 정책을 총괄하는 호세프 보렐 외교 안보 정책 고위 대표가 가까운 시일내 '인도·태평양 협력 전략'을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