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국정원 이어 청와대로 튄 '고발 사주'…秋 "엄호세력 있다" 靑 "할말 없다"

뉴스1

입력 2021.09.15 12:08

수정 2021.09.15 17:20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선 경선 후보. 2021.9.14/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선 경선 후보. 2021.9.14/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국가정보원 앞에서 국민의힘 정보위원인 하태경 의원과 조태용 의원이 '박지원 국정원장의 정치개입을 중단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1.9.15/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국가정보원 앞에서 국민의힘 정보위원인 하태경 의원과 조태용 의원이 '박지원 국정원장의 정치개입을 중단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1.9.15/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윤석열 검찰의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이 문재인 정부 국가정보원의 정치 개입 논란으로 번진 데 이어 15일 청와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으로까지 불똥이 튀고 있다.

민주당 대권주자이자 문재인 정부 세번째 법무부 장관을 지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폭탄 발언'으로, 실체를 둘러싼 공방이 한층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는 양상이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전날(14일)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 MBC '100분토론'에서 추 전 장관을 향해 "(윤 전 총장 측근인) 손준성 검사가 문제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발견했다면 (추 후보가) 바로 인사 조치를 해야 했다"며 "누구 로비였는지 모르겠지만 혹시 윤 전 총장의 로비였나, 혹은 장관이 그분(손 검사)이 그 자리를 지키도록 했나, 그러면 안 된다"라고 공격했다.

손 검사는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문제의 여권 인사 고발장을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전달한 것으로 의심을 받고 있다.


이에 추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의 로비도 있었고 당에서도 엄호한 사람이 있었다. 청와대 안에서도 (손 검사 엄호세력이) 있었다"라며 "(이 후보가 당대표 시절) 그런 분위기를 만들었지 않나"라고 반격했다.

추 전 장관이 자신을 공격해 온 이 후보에 대한 질문을 방어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지만, 대선판을 흔들고 있는 가장 민감한 현안인 '고발 사주' 의혹 핵심 인물에 대해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의 '엄호'가 있었다는 발언 자체만으로 큰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이번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인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 부위원장과 박지원 국정원장의 만남이 알려지면서 '국정원의 선거 개입'이라는 공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와 여당에서 과거 손 검사를 엄호한 인사가 있었다는 주장은 또 다른 논란으로 확산될 수 있는 사안이다.

이번 사안과 관련해 그동안 함구해 온 청와대도 입장을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라디오에 나와 추 전 장관 언급에 대해 "정치는 정치권에서 논의해야 될 문제로, 청와대가 왈가왈부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라며 "청와대가 답변할 사항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원장을 둘러싼 논란에도 "국민들께서 지혜롭게 판단해주실 거라 믿는다"며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정치의 계절이 왔다고 해서 대통령과 청와대를 정치권으로 끌어들이려는, 유불리에 따라 이용하려는 것에 청와대는 휘말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윤석열 검찰'이 윤 전 총장 장모 사건 대응 문건을 작성했다는 의혹을 함께 공격하며 윤 전 총장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였다.

송영길 대표는 "이번 (장모 관련 문건) 폭로로 고발 사주 사건에 대한 윤 전 총장의 직접 관련 가능성도 더 커졌다"며 "지난해 3월 장모 등 가족 관련 비리 혐의 대응 문건을 작성하고 이를 기초로 4월 총선 직전 국민의힘에 고발 사주 문건을 건넸으리라 추정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성명에서 '내가 입 다물고 있는 것이 자기(윤 전 총장)에게 유리하다'고 언급한 박 원장을 겨냥해 "최소한의 품격도 내동댕이치고 조폭과 같은 공갈·협박 발언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가정보기관 수장이 본인이 가진 정보를 가지고 야당 정치인을 겁박하는 것은 전형적인 군사정권 시절 정치개입"이라고 비판하고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정보기관과 언론을 이용해 대선 개입 등 끊임없이 국내 정치 개입을 하고 있는 박 원장 즉각 해임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조씨는 자신의 출국금지를 촉구한 윤 전 총장 측을 향해 "민간 스타트업으로 올해 준비하고 있던 ESG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의 글로벌 버전 론칭 때문에 해외 진출 등 여러 일정들을 잡고 있었다"며 "무슨 의도로 출국금지에 온 힘을 쏟는지 이해가 안가며, 본인들의 증거 제출과 수사협조를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공수처 등 수사기관에 제출한 자신의 휴대폰 등 관련 자료가 원본이 아니라 증거능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의 텔레그램 대화방은 폭파했다"며 "다만 당시 김 의원과의 텔레그램 대화 소스를 디지털 원본 그대로 가지고 있고 이를 수사기관에 모두 제출했다"고 밝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