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상지대 신임 총장에 홍석우 전 지식경제부 장관 선임

상지대 신임 총장에 홍석우 전 지식경제부 장관 선임
홍석우 제8대 상지대 총장. (뉴스1)

(원주=뉴스1) 신관호 기자 = 강원 원주 상지대 신임 총장에 홍석우 전 지식경제부 장관이 선임됐다.

상지대는 지난 14일 대학 본관에서 진행된 상지학원 이사회를 통해 제8대 대학 총장으로 홍석우 전 지식경제부 장관이 최종 선임됐다고 15일 밝혔다.

홍 신임 총장은 교수협의회, 직원노동조합, 총학생회 대표로 구성된 상지대총장추대위원회의 추천을 받았다.

이 위원회는 지난 8월 10일 총장 선출방법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수 차례 회의를 거쳐 홍 전 장관을 후보자로 결정, 지난 9일 이사회에 추천했다.

이후 지난 14일 오후 상지학원 이사회가 여러 안건과 더불어 홍 신임 총장의 선임에 대해 심의하는 등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홍 신임 총장의 선임을 결정했다.

홍 신임 총장의 임기는 오는 10월 1일부터 2025년 9월 30일까지 4년이다.

홍 신임 총장은 1953년생으로 충북 청주 출신이다. 서울대 무역학과를 졸업했으며 미 하버드대 행정학 석사, 성균관대 행정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또 23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상공부, 통상산업자원부, 지식경제부 등에서 근무했다.

특히 2008년 중소기업청장, 2011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을 거쳐 그해 지식경제부 장관에 취임했다.


현재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이사장과 산업전략연구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다.

홍 총장은 “상지대 구성원들과 이사회에서 총장으로 추천하고 임명해 감사하다”며 “상지대의 민주적 전통 계승을 기본으로 당면한 대내외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 대학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학의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해 학사구조 및 행정구조 개편을 추진하고 산업체와의 재무적·전략적 제휴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