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가덕도신공항 에어시티 사업구상 용역 발주

노동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9.15 18:42

수정 2021.09.15 18:42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 17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부산시가 가덕도신공항 주변지역 개발 방향을 정립하고 대응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사전작업에 나선다.

부산시는 강서구 가독도 눌차만과 천성항 일원을 대상으로 '가덕도신공항 에어시티 기본구상 및 사업타당성 검토용역'을 발주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이번 용역에 사업방향 설정 및 기본구상 검토뿐 아니라 공항과 연계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물류·상업·업무 기능 등을 계획해 경제적 효과를 유발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부산이 세계적인 물류, 관광마이스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가덕도신공항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부울경 여러 지역에서 신공항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적의 철도 및 도로 등 접근교통망 계획도 함께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앙정부 역점 사업인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고려해 에어시티의 특성을 반영한 실천할 수 있는 개발방향과 개발 콘셉트도 구상한다.

시는 오는 2022년 하반기 용역이 완료되면 이어서 사업자 선정과 예비 타당성조사,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등을 거쳐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029년 개항을 목표로 신공항을 중심으로 한 도시기능 강화와 2030 부산세계박람회에도 빈틈없이 대비하겠다"면서 "이번 용역을 통해 투자유치와 홍보전략을 체계적으로 마련해 글로벌 기업의 실질적인 투자유치를 이끌어내고 향후 주변 지역 개발로 침체된 지역 경기회복에도 획기적인 전환점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defrost@fnnews.com 노동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