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고발사주 의혹' 공수처-검찰, 추석 연휴에도 '수사 매진'

뉴스1

입력 2021.09.18 07:01

수정 2021.09.18 07:01

(왼쪽부터)조성은씨, 김웅 국민의힘 의원,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뉴스1
(왼쪽부터)조성은씨, 김웅 국민의힘 의원,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뉴스1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동시 수사에 나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검찰은 추석 연휴에도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대선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시점이고 정치적으로 매우 민감한 사안이란 점에서 신속한 수사가 무엇보다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 수사3부(부장검사 최석규)는 추석 연휴를 반납하고 앞서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물 분석에 집중할 예정이다.

공수처는 지난 10일과 13일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과 국민의힘 김웅 의원을 압수수색해 휴대전화, PC, 태블릿PC 등을 확보했다.

공수처는 확보한 증거물과 함께 '제보자' 조성은씨가 공수처에 제출한 휴대전화 2대, 이동식저장장치(USB) 등의 자료를 함께 분석해 손 검사와 김 의원, 조씨로 이어지는 대화 경로를 추적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김진욱 공수처장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가 본령이고 그에 대해 공수처가 수사권한을 갖고 있다"며 "여야 가리지 않고 사건의 실체적 진실 규명을 원하는 만큼 공정하고 신속하게 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수사 초기 단계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최창민)는 대검으로부터 넘겨받은 진상조사 사건 기록을 검토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6일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 받아 대검 감찰부가 지난 2주 동안 진상조사한 기록을 넘겨받고, 16일과 17일 텔레그램 자료에 대한 포렌식을 진행했다. 제보자인 조성은씨도 불러 참관하도록 했다.

기록 확보를 마친 검찰은 진상조사에 참여했던 대검 감찰부 연구관 2명을 중심으로 사실관계 파악에 나서는 한편 선거 관련 범죄 전문 수사 부서로서 선거방해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있는지 여부를 면밀히 살펴볼 것으로 관측된다.


대검 감찰부가 손 검사의 업무용 PC에서 실명 판결문 열람기록 등 증거를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진만큼 직접 추가 증거 확보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공수처와 서울중앙지검의 동시 수사로 소환조사 중복, 행정력 낭비 등의 지적이 나오고 있어 양 기관이 향후 수사 범위에 대해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강제조사 권한이 없는 대검 감찰부는 수사 전환에 대한 부담을 덜었기 때문에 손 검사 등 검찰 공무원의 비위를 발견해 감찰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는지 따져볼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