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이재명 "이낙연, 대장동 '허위 주장'.. 유감 표명하라"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9.21 20:52

수정 2021.09.21 20:52

이재명, SNS 통해 이낙연 직접 거론
"유수대학 출신에 고위공직 거친 이낙연
대장동 허위주장에 유감표명이라도 해달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14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장동 개발 관련 특혜 의혹을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과 대화하고 있다.2021.9.14/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14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장동 개발 관련 특혜 의혹을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과 대화하고 있다.2021.9.14/뉴스1
[파이낸셜뉴스] 대장동 개발 의혹을 두고 이른바 '명낙대전'이 다시 불붙은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투자 수익률에 대한 명백한 곡해에 대해 유감표명이라도 해주시기 바란다"고 21일 촉구했다.

이 지사는 이 전 대표가 대장동 개발 사업을 오해하고 있다면서, 개발이익 5503억원을 환수한 개발 사업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 전 대표 측이 대장동 사업 관련 진상 규명을 촉구하자, 대장동 개발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공식 사과를 요구한 것이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 '이낙연 후보님께 부탁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대장동 개발 의혹 관련 이 전 대표 측의 '허위주장'에 대해 사과를 압박했다.


그는 이 전 대표를 향해 "후보님은 유수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시고 중앙지 기자를 거쳐 고위 공직을 두루 거치신, 역량과 경륜이 뛰어난 민주당의 원로"라며 "그런데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저로서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견해를 가지고 계신 듯해서 몇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고 운을 뗐다.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 관련 △투자내용 △수익 및 위험 부담 △민간 참여사 수익률 △공영개발을 하지 않은 이유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특히 민간 참여 회사의 이익이 너무 크다는 지적에 대해 이 지사는 "당시 집값이 두 배로 오를 걸 예측 못하고 (성남시에서 이익을) 더 환수하지 못했다고 비난하는 건 타당치 않다"고 일축했다.

오히려 개발이익이 크게 높아진 것과 관련, 이 전 대표 측에 '부동산 폭등'의 책임이 있다고 질타했다. 이 지사는 "조선일보는 몰라도 부동산 정책을 잘못해서 집값 폭등으로 예상 개발 이익을 두 배 이상으로 만든 당사자께서 하실 말씀은 아닌 듯하다"며 이 전 대표를 저격했다. 총리를 지냈던 이 전 대표 측에 부동산 폭등의 책임이 있는데 외려 사업 이익을 두고 이 지사를 부당하게 공격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어 이재명 지사는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거론, "대다수 언론이 가짜뉴스에 견강부회식 왜곡 보도를 하더라도 그 속에서 진실을 가려내는 것이 지도자의 자세"라면서 언론의 의혹 제기가 잘못된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 전 대표에게 "법에도 전례도 없는 획기적 방식으로 개발이익 5503억원을 환수한 이 사건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격려해달라"며 "보수언론과 부패야당의 허위 주장에 부화뇌동해 (저를) 공격하는 참모들을 자제시켜달라"고 밀어 붙였다.

이 전 대표 측의 주장이 왜곡된 '허위 주장'이라는 것으로, 공세 자제를 촉구한 셈이다.


하지만 이에 이 전 대표는 "문제를 저 이낙연에게 돌리지 마시고 국민과 당원께 설명하시라"고 되받아치면서, '대장동발 명낙대전'이 확전되고 있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