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뷰티 >

한 입에 쏙, 방울토마토가 탈모 막아준다?

모아시스 이벤트 모아시스 이벤트
방울토마토 속 라이코펜, 비오틴이 탈모 에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 입에 쏙, 방울토마토가 탈모 막아준다?
Giphy

[파이낸셜뉴스] 동글동글한 모양과 새콤달콤한 맛을 가진 방울토마토. 크기가 작아 간편하게 즐길 수 있고, 수분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간식으로 먹기 좋은 과일이죠. 또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방울토마토가 탈모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는 영양소까지 갖추고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방울토마토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노화를 막는 항산화물질인 ‘이것’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방울토마토가 빨간색을 띄는 이유와도 관련 있는데요. 바로 과실을 빨갛게 만드는 유기 색소 중 하나인 ‘리코펜’입니다. 리코펜은 노화로 인한 탈모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혈관을 정화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해 두피에 영양이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하죠.

방울토마토에는 비오틴도 풍부합니다. 비오틴을 꾸준히 섭취하면 두피의 대사를 촉진하고 모발을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모발과 두피의 주성분인 케라틴 단백질의 구조를 강화하는 데 필요한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결핍 시 피부가 건조하고 예민하게 변해 피부염이 나타나거나 모발이 푸석푸석해지고, 탈모가 가속화될 수 있죠.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공하는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방울토마토 100g에는 3.5㎍의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비오틴 1일 영양섭취기준치대비 약 12%에 달하는 양입니다.


방울토마토는 생으로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가열하면 달콤한 맛이 강해지고 리코펜 수치가 높아져 맛과 영양을 더욱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방울토마토를 고를 때에는 과실의 모양이 둥글며 색상이 일정하면서 풋내가 나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꼭지를 통해 세균에 감염될 확률이 높으므로 꼭지를 꼼꼼히 닦아 보관하면 오랫동안 싱싱한 토마토를 즐길 수 있습니다.

moasis@fnnews.com 조예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