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양주시 365일 무인민원발급기 옥외부스 설치

【파이낸셜뉴스 양주=강근주 기자】 양주시가 민원서류 발급 편의를 위해 시청 종합민원실 출입구에 무인민원발급기 옥외부스를 설치하고 365일 24시간 운영한다.민원 서비스 접근성과 시민 만족도가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청 종합민원실 내 설치된 기존 무인민원발급기는 코로나19로 인한 출입문 일원화로 평일 야간이나 공휴일에 이용하려는 민원인이 당직실 직원 안내를 통해서 이용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에 따라 양주시는 야간과 공휴일 관계없이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민원서류를 발급할 수 있도록 청사 외부에 무인민원발급기 옥외부스를 설치했다.

옥외부스에는 휠체어를 이용하는 시민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경사로와 자동출입문을 설치했으며 내부에는 냉-난방기와 CCTV, 무인경비시스템을 배치했다.

특히 내부에 설치된 CCTV는 통합관제센터와 연결돼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연계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시민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발급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양주시 365일 무인민원발급기 옥외부스 설치
양주시 무인민원발급기 옥외부스(전경). 사진제공=양주시
양주시 365일 무인민원발급기 옥외부스 설치
양주시 무인민원발급기 옥외부스(근경). 사진제공=양주시

무인민원발급기는에는 시각장애인용 키패드와 음성안내-점자라벨, 저시력자를 위한 화면확대기능, 청각장애인용 화면안내 등 장애인 접근성 편의기능이 탑재돼 있다.


또한 등기부등본을 제외한 모든 증명서 발급에 대해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해 365일 24시간 편리하게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국세, 지방세, 토지-건축물대장, 고용-산재증명서 등 112종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

양주시는 현재 행정기관을 비롯해 다중이용시설 26곳에 총 29대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14대는 야간이나 공휴일 등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365일 언제나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하다.

심윤정 민원봉사과장은 28일 “청사 내 무인민원발급기를 외부 옥외부스로 재배치해 근무시간 내 방문이 어려웠던 시민이 언제나 민원서류를 발급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민원수요 분석을 통해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편의를 높이고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